[뉴욕 = 장도선 특파원] 암호화폐 분석가 벤자민 코웬이 역사적 데이터를 근거로 카르다노(ADA)가 비트코인 대비 연말까지 또 한차례 하락할 가능성을 전망했다고 크립토DNES가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코웬은 카르다노가 비트코인 대비 대개 400사토시(sats)에서 4000사토시 사이에서 출렁거렸으며 반감기가 발생한 해의 연말에는 마지막 하락 경향을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그는 현재 진행 중인 제약적인 통화 정책과 미국 달러 강세의 맞물림은 암호화폐와 같은 위험 자산에 부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경제적 요인들을 고려할 때, ADA/BTC는 추가 하락 후 2025년에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코웬은 예측했다.
코웬은 현재 데이터를 이전과 비교하며 ADA/BTC가 2024년 11월 약 470사토시로 이미 저점을 찍었지만, 양적 긴축(QT) 지속과 달러 지수(DXY) 상승과 같은 경제적 변수에 따라 12월까지 또 한 차례 하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카르다노에 대한 코웬의 이 같은 전망은 알트코인 시장 전반에 대한 그의 폭넓은 과점과 일치한다. TOTAL3-USDT 지수(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을 제외한 알트코인 시총 지수)로 측정되는 알트코인 시장은 2020년 말 수준 돌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이 상승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는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고점을 찍었을 가능성에도 열린 입장을 갖고 있지만 긴축적인 금융 환경과 채권 수익률 상승 인해 알트코인 시장이 계속 도전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카르다노는 뉴욕 시간 18일 오후 1시 42분 코인마켓캡에서 0.747달러로 24시간 전 대비 2.33% 올랐다. 카르다노는 1주일 전과 비교해 25% 넘게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