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기자]암호화폐 시장에 ‘알트코인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알트코인 시즌은 비트코인에 비해 기타 암호화폐 자산의 가격이 급등하는 시기로,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서 알트코인으로 초점을 전환하는 특징이 있다.
최근 시장의 몇 가지 주요 지표가 이러한 전환을 암시하고 있다.
TOTAL3 상승세와 비트코인(BTC) 도미넌스 조정, 알트코인에 자본 집중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제외한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TOTAL3)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TOTAL3는 9330억 달러에 달하며, 이번 달 초 대비 35% 상승했다. 특히 최근 22일 동안 시가총액이 2120억 달러 증가하며 알트코인 시장으로의 자본 이동을 나타냈다.
TOTAL3의 상승은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이 11월 8일 이후 58~61% 범위에서 조정된 시점에서 나타났다. 현재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59.30% 수준을 기록 중이다. TOTAL3가 상승하고 BTC.D가 조정을 보일 때, 이는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서 알트코인으로 초점을 전환했음을 의미한다.
알트코인 가격 상승과 거래량 급증
크립토퀀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레이어 1 알트코인의 가치가 급등하고 있다. 리플(XRP), 트론(트론), 톤(TON), 카르다노(ADA), 솔라나(SOL)과 같은 암호화폐는 친암호화폐 성향의 새로운 행정부 기대 속에서 가격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11월 11일 알트코인 현물 거래량이 180억 달러로 급증하며 8월 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5월 이후로 잠잠했던 거래량이 다시 활성화되었음을 보여준다.
알트코인 시즌 확정까지는 추가 시간 필요
그러나 알트코인 시즌이 공식적으로 선언되기 위해서는 상위 50개 알트코인 중 최소 75%가 최근 3개월 동안 비트코인을 능가해야 한다. 현재 이 기준을 충족하는 비율은 43%로, 아직 75%에 도달하지 못했다.
알트코인 시즌의 전개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현재 긍정적 신호들이 시장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앞으로의 시장 변화와 데이터를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