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인플루언서들이 홍보하는 밈코인이 대부분 가치를 상실해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안겼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코인와이어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500개 이상의 밈코인과 이를 홍보한 377명의 인플루언서를 분석한 결과, 76%의 인플루언서들이 현재 가치가 거의 없는 ‘죽은’ 밈코인을 홍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밈코인은 단기간 큰 수익 가능성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분석 결과 트위터 인플루언서들이 홍보한 3개 중 2개의 밈코인은 결국 가치를 상실했다. ‘죽은’ 밈코인이란 초기 홍보 당시 가격 대비 90% 이상 하락한 경우를 의미한다. 홍보된 밈코인의 구체적 성과를 살펴보면, 홍보 후 1주일 내 80%가 가치의 70%를 상실했다. 또한 1개월 후 90%가 80% 하락했으며, 3개월 후에는 86%가 90% 이상 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인플루언서 홍보로 인해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경험하는 사례가 다수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반면, 인플루언서들은 이러한 홍보로 금전적 이익을 챙기고 있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트위터 홍보 게시물 한 건당 약 399달러(약 52만 원)를 벌며, 게시물은 평균 1만5000회 조회된다. 흥미롭게도 팔로워 수가 많을수록 홍보 효과는 오히려 낮아졌다. 팔로워 20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가 홍보한 밈코인은 1주일 후 평균 39% 손실, 3개월 후 89% 손실을 기록했다. 반면, 팔로워 5만 명 미만의 인플루언서는 1주일 후 평균 25% 수익, 3개월 후 141% 수익을 기록했다. 이는 소규모 인플루언서들이 상대적으로 진정성 있는 홍보를 하는 반면, 대형 인플루언서들이 금전적 동기에 더 치우칠 가능성을 시사한다.
투자자들은 트위터 인플루언서의 홍보에 의존하기보다는 철저한 검토와 신중한 판단으로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연구는 인플루언서들의 홍보가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코인와이어는 “투자자들은 인플루언서의 홍보에 의존하기보다는 철저한 검토와 신중한 판단으로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 기사는 2024년 11월 25일, 17:21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