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시스]손차민 기자 =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 정부가 보편관세를 부과할 경우 우리나라 대(對)미 수출이 최대 14.0% 감소할 것이란 제언이 나왔다. 더욱이 우리나라 수출 주력 품목인 자동차와 이차전지의 경우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26일 산업연구원의 ‘2025년 경제·산업 전망’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보편적 관세 부과에 따라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은 8.4~14.0% 줄어들 수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각국에 보편관세를 10~20%, 중국에는 60~100% 부과하는 정책을 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다.
산업연구원은 보편관세 부과시 지난 2021~2023년 평균 수출액 대비 약 8.4%, 55억 달러가 감소할 수 있다고 보았다.
더욱이 보편관세 부과율이 20%로 증가할 경우 최대 14.0%, 93억 달러가 줄어든다고 예측했다.
미국 수입 물가가 오르면서 수입품을 덜 사게 되며 미국 시장 규모가 줄어들 수 있는데, 산업연구원은 관세 부과에 따른 대체 효과보다 미국 시장 감소가 더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기계·반도체의 경우 중국 수입품에 대한 대체 효과가 크게 발생해 약 2.2~2.6%포인트(p)의 수출 증가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우리나라의 경제를 견인하는 수출이 뒷걸음질 치는 만큼 경제성장률도 0.1~0.2%p 감소할 전망이다.
특히 부가가치 감소 비중이 가장 큰 산업은 자동차로 꼽힌다. 관세 규모에 따라 10~16%나 줄어드는데, 전 산업 감소분 중 16.2% 이상을 차지하며 여파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연구원은 자동차와 이차전지의 수출과 생산에 있어 ‘상당한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보편관세 부과와 친환경 산업 육성 정책의 후퇴가 실현되는 걸 가정한 것이다.
자동차 수출의 경우 미국 의존도가 매우 높고 중국의 경쟁력 상승으로 신규 시장 개척도 어려운 상황이다. 보편관세 부과 및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연비규제 폐지 적용 시 국내 생산·수출 감소와 부품 업체의 재정적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이차전지 역시 보편관세가 도입될 경우 수출단가 상승이 불가피하다.
관세 부과 시 미국 생산 물량이 더욱 확대돼 우리 수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다만 중국 수입에 대한 60% 고율 관세가 부과될 경우 미국 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늘어나는 반사 이익도 있다.
여기에 IRA 친환경차 구매세액공제(Section 30D)가 축소되면 미국 내 전기차 및 이차전지 수요도 둔화할 수밖에 없다. 국내 이차전지 투자·수출·내수 등에 상당한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산업연구원은 내다봤다.
아울러 철강과 가전도 트럼프 정책에 악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
보편관세 도입가 도입되면 주요국의 대미 수출 감소에 따라 한국산 중간재 수요도 줄어드는데, 이에 주요국으로의 수출이 감소할 여지가 크다.
가전도 관세 인상, 자국 생산 확대 등 보호무역주의 우려가 있어 수출·생산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이 전망된다.
다만 조선·정보통신기기·디스플레이 업종에는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트럼프 당선인이 한국과의 조선 협력을 강조한 만큼, 특수선 유지·보수·정비(MRO) 및 조선 관련 한미 협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의 대(對)중국 제재에 디스플레이 패널 기업이 추가되고 아이폰을 비롯한 주요 제품에 중국 패널 적용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국내 패널 기업의 점유율 방어에 호재로 작용한다.
정보통신기기도 마찬가지로 중국 화웨이 제재가 강화될수록 우리 기업의 반사이익이 예상된다.
이에 산업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라 긍정·부정 요인이 모두 있으니 차분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은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다가오는 불확실성에 대해 시장 전체적으로 공포가 지배하고 있다”며 “우리가 든든한 산업 경쟁력을 갖고 있는 만큼 잠재력을 믿고 지나치게 공포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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