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지난주 0.73% 하락해 9만7185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과 연준의 FOMC 회의록이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주 초 트럼프 당선인은 스콧 베센트를 재무장관으로 지명했다. 베센트 지명 후 달러와 국채 금리가 약세를 보였다. 이는 비트코인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변동성을 키웠다. 연준 회의록은 경제 전개에 대한 불확실성을 나타냈다. 금리 인하 여부를 논의 중이며, 추가 지침은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연말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번 주 미국 고용 지표와 제조업·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발표가 예정돼 있다. 이 데이터들은 미국 경제 상태를 파악하고 향후 통화정책을 가늠하는 데 중요하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발언과 연준의 경기 평가 보고서도 발표된다.
알트코인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56.71%로 감소했고, 이더리움 도미넌스는 13.11%로 증가했다.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이어지려면 RSI와 MACD 같은 기술적 지표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송승재 애널리스트는 비트코인이 일 봉 30일선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를 지키면 강세장이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AM Management는 AI Quant System과 전문 애널리스트 시황분석을 통해 투자 전략과 시장 분석을 제공한다.
* 이 기사는 2024년 12월 02일, 15:00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