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24년 대선 캠페인에서 내세운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 아이디어가 주목받고 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 구상은 금이나 석유를 비축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팀 오길라이브 크라켄 거래소 기관 부문 글로벌 헤드는 비트코인 비축이 기술적으로 단순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권 국가가 비트코인을 구매해 적격 보관 업체에 보관하면 된다고 말했다. 엘살바도르와 부탄은 이미 비트코인을 비축하면서 그 실현 가능성을 증명했다.
비트코인 비축의 장점으로 △경제적 안정성 강화 △금융 독립성 확보 △장기적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의 신뢰 제고 등이 있다. 그러나 △시장 변동성 △보안 위협 △집중화 문제 등의 단점도 지적된다. 팀 크래들 인스타레일즈 최고 준법책임자는 정부가 개입하면 비트코인 가격 조작 가능성을 경고했다.
크래들은 미국 정부가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을 실행할 가능성을 낮게 보았다. 그는 명확한 정책적 동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압수한 자산을 활용할 경우 암호화폐 압수에 더 공격적으로 나설 가능성도 경고했다. 비트코인 비축이 실행되면 시장 신뢰 강화와 국제적 채택 촉진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그러나 현실화 여부는 정책적 명확성과 시장의 반응에 달려 있다.
* 이 기사는 2024년 12월 03일, 05:12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