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서울 도봉구갑 국회의원 김재섭입니다.
제6회 블록페스타 2024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세계 금융시장에서 아주 뜨겁고 너무나 중요한 주제인 블록체인을 다루는 행사에 참석해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블록페스타를 준비해주신 관계자 여러분, 바쁜 와중에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발제를 준비해주신 전문가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격려와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세계 금융시장의 판도를 흔들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금융의 결합은 외면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고, 우리는 어떻게 시너지를 만들어갈 것인지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이미 글로벌에서는 블록체인 관련 정책이 제도화되고 금융, 통신,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블록체인은 보이지 않는 기술, 생소하고 어려운 분야로 여겨졌는데 이제 그 인식이 크게 변했습니다. 미래산업으로서 블록체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블록체인이라는 혁신을 미래 성장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변화는 우리에게 ‘기회’이자 ‘도전 과제’입니다. 여기서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우리의 디지털자산 산업이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할 수도 있고 뒤처질 수도 있습니다. 법적·제도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기술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신중한 접근과 검토를 통해 신뢰성을 다지고 독자적인 경쟁력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제가 대표 발의한 자본시장법 및 전자증권법 개정안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토큰증권 제도화는 그간 시장에서 제기된 분산원장을 활용한 증권발행 수요를 반영한 것이며, 향후 새롭고 다양한 형태의 증권이 출현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블록페스타 2024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자산 산업의 현재를 잘 짚어내고 미래를 잘 그려내는 계기가 되길, 블록체인의 세계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내일을 준비하는 지혜를 모으길 바랍니다. 저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위원으로서 막중한 책임감과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이 분야를 공부하고, 입법적 뒷받침을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