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윤재] 블록체인 확장 솔루션을 제공하는 알트레이어(AltLayer, $ALT)가 ‘Autonome’ 플랫폼을 공개했다. 이 플랫폼은 ‘검증 가능한 에이전틱 웹(Verifiable Agentic Web)’ 개발을 가속화하고 자율 AI 에이전트의 제작, 배포, 탐색, 유통을 지원한다.
검증 가능한 에이전틱 웹은 탈중앙화된 디지털 생태계로, 자율 AI 에이전트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검증하고 상호작용을 온체인에 안전하게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utonome은 개발자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결정을 내리는 ‘지능형’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율성 높인 AI 에이전트
기존 AI 봇이 고정된 명령에 의존하는 것과 달리, Autonome 에이전트는 △개인 가치, △원칙, △목표에 따라 적응하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들은 단순히 수동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탈중앙화 생태계 내에서 다른 에이전트와 협력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거래를 원활히 수행한다.
이 플랫폼은 신뢰 실행 환경(TEE) 내에서 작동해 보안성과 검증 가능성을 보장한다. 이는 탈중앙 네트워크에서 최소한의 신뢰로 안전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디파이(DeFi) 부문에서는 Autonome 에이전트가 △사용자 자산 관리, △시장 변화에 따른 펀드 리밸런싱, △토큰 재스테이킹 등을 사용자 선호도와 위험 프로필에 맞춰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개발자와 사용자 위한 통합 도구 제공
Autonome은 노코드(no-code) 플랫폼으로, 자율 에이전트의 △제작, △관리, △배포 과정을 간소화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현재 개발 중인 ‘Build Studio’는 코인베이스 개발자 플랫폼(CDP)의 LangChain 기반 에이전트 키트를 활용해 초보자와 숙련된 개발자 모두가 다양한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개발된 에이전트는 Autonome의 배포 포털에서 간단히 배포할 수 있다. 또한, 전용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개발자는 에이전트를 공유하고 수익화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에이전트를 선택하고 통합할 수 있다. Autonome의 정식 출시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얼리 액세스 대기자 명단이 열렸다.
AI 에이전트와 블록체인 생태계의 미래
알트레이어는 자율 AI가 탈중앙화된 에이전트 중심의 미래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기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혁신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알트레이어는 올해 2월 폴리체인 캐피털(Polychain Capital)과 핵 VC(Hack VC)가 주도한 전략적 투자 라운드에서 1440만 달러(약 192억 원)를 유치한 바 있다. 자금은 팀 확장과 롤업 인프라 개발에 사용됐다. 알트레이어는 1월에는 네이티브 토큰 $ALT를 출시하고, 커뮤니티 참여자와 스테이킹 사용자에게 에어드랍을 진행했다. 이후 $ALT 토큰 스테이킹과 자동 복리 토큰 ‘reALT’도 선보였다.
▶ 블록미디어 리서처들이 쏙쏙 뽑아 전하는 시장 이슈 ‘아무거나 리서치’ 텔레그램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