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결제 확정성으로 하이브리드 L2 혁신
비트코인 스테이킹 시장 5000억 달러 잠재력 주목
[블록미디어 정윤재] 비트코인의 보안성과 이더리움의 디파이 혁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레이어-2(L2) 솔루션 빌드온비트코인(BuildOnBitcoin, BOB이하 비오비)이 바빌론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비트코인 기반 네트워크(BSN)로 전환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비트코인 결제 확정성을 확보하며 BTC 스테이킹 시장에서의 비오비의 입지를 강화할 전망이다.
이번 통합은 비오비 로드맵 2단계의 일환으로, 2025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 비트코인 스테이킹 시장 공략…5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비오비는 비트코인 유동성을 디파이에 도입하기 위해 BTC 유동성 스테이킹 토큰(LST)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비오비 생태계에는 솔브(Solv), 베드락(Bedrock), 펌프비티씨(PumpBTC)가 바빌론 기반 LST를 제공하며 디파이 총 예치 자산(TVL)은 2억 달러를 돌파했다.
비오비는 원클릭 스테이킹 솔루션인 ‘비오비 스테이크(BOB Stake)’를 통해 비트코인 한 번의 트랜잭션으로 바빌론 LST를 간편하게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스테이킹 리워드 △Xverse Earn △에버스테이크(Everstake) 등 주요 서드파티 서비스와의 통합도 예정돼 있다.
비오비의 BSN 지위에 맞춰 비트코인 최대 LST 제공업체인 롬바드는 약 15억 달러 TVL을 보유한 LBTC를 비오비 네트워크에 추가한다. LBTC는 현재 자산의 80%를 디파이에 배치하고 있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비오비는 LBTC의 네 번째 네이티브 배포 네트워크로 자리 잡는다. 앞서 LBTC는 이더리움, 베이스(Base),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 배치됐다.
# 비트코인 스테이킹 이용자에 추가 보상
비오비와 바빌론은 파트너십을 기념하며 비오비 플랫폼 사용자에게 비트코인 LST를 통해 추가 바빌론 포인트를 제공한다. 이 혜택은 45일 동안 지속되며, 비트코인 스테이킹 이외의 방식으로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기회다.
비오비 공동 설립자이자 BitVM 기여자인 알렉세이 자미야틴(Alexei Zamyatin)은 “바빌론을 통한 비트코인 결제 확정성은 비오비의 하이브리드 L2 모델에 자연스럽게 부합한다”며 “바빌론 기반 LST가 이미 비오비 디파이 TVL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롬바드의 LBTC 통합으로 비오비가 BTC 디파이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디파이가 BTC 시가총액의 0.1%에 불과한 반면 ETH에서는 30%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BTC 디파이의 잠재력은 엄청나다”고 덧붙였다.
바빌론 CTO(최고기술책임자) 피셔 유(Fisher Yu)는 “비오비와 함께 비트코인 네트워크로의 도약을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며 “바빌론의 비트코인 스테이킹 기술을 비오비의 하이브리드 L2 모델에 통합하는 것은 견고한 BTC 디파이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비트코인-이더리움 연결 강화…신뢰 최소화 브리지 도입 예정
한편, 비오비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생태계를 연결하는 신뢰 최소화 브리지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는 비오비의 하이브리드 L2 비전 페이퍼에서 발표된 주요 전략으로, 비트코인을 디파이 중심에 배치하고 두 생태계를 긴밀히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오비는 2025년 1분기에 BitVM 기술을 활용한 신뢰 최소화 비트코인 브리지를 테스트넷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제3자 브리지에 의존하지 않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오비 간 유동성을 통합할 계획이다.
비오비는 이번 통합을 계기로 비트코인의 보안을 활용한 디파이 생태계로 자리 잡으며, BTC와 ETH 간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최적의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gobob.xyz를 참조하면 된다.
비오비(Build on Bitcoin) 소개
비오비(Build on Bitcoin)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강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레이어-2 블록체인이다. 비트코인의 보안성과 이더리움의 디파이 혁신을 활용해 BTC를 새로운 디파이 시스템의 기반으로 삼고자 한다.
비오비는 BitVM 기술을 통해 비트코인의 보안을 계승하고 제3자 브리지 없이 신뢰 최소화된 연결을 제공한다. 주요 투자자로는 캐슬 아일랜드 벤처스(Castle Island Ventures), 코인베이스 벤처스(Coinbase Ventures), Ledger Cathay Ventures, IOSG 등이 있다.
바빌론(Babylon) 소개
바빌론은 비트코인 보안 공유 프로토콜 개발을 선도하며, 비트코인 기반 탈중앙화 세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바빌론의 비트코인 스테이킹 프로토콜은 신뢰 없는 자가 관리 방식을 제공하며, BTC를 다양한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블록미디어 리서처들이 쏙쏙 뽑아 전하는 시장 이슈 ‘아무거나 리서치’ 텔레그램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