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 기자] 스테이블코인과 인공지능(AI) 에이전트의 융합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법정화폐의 안정성과 디지털 자산의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결합해 이미 탈중앙화 금융(DeFi)의 기반을 마련했다. 여기에 AI 에이전트가 더해지면서 효율성과 지능을 갖춘 혁신적인 금융 생태계가 등장하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가 닉 카터는 이를 “스테이블코인은 금융의 스타링크다”라고 표현했다.
#스테이블코인과 AI, 금융 자동화의 핵심으로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금융 시스템이 해결하지 못한 △거래 안정성 △속도 △투명성을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스테이블코인은 AI 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AI 에이전트는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하며 복잡한 금융 작업을 자동화한다. 델피디지털의 로비 피터슨은 보고서 ‘에이전트 경제에서 암호화폐의 역할(The Role of Crypto in an Agentic Economy)’에서 두 산업은 세 단계에 걸쳐 융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1단계 – 인간과 에이전트 간 거래 (현재)
현재는 인간이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상품을 구매하는 초기 단계에 가까운 상황이다. 예를 들어, 퍼플렉시티(Perplexity)는 사용자를 대신해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비록 아직 스테이블코인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기업들은 이러한 기능에 스테이블코인을 통합할 것으로 보인다.
2단계 – 에이전트와 인간 간 거래 (도입 중)
에이전트와 인간 간 거래는 에이전트가 자율적으로 거래를 시작하는 단계다. AI 트레이딩 시스템, 스마트홈의 전력 구매, 자동화 재고 관리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로비 피터슨은 △AI 트레이딩 시스템이 거래를 실행하거나 △스마트홈 시스템이 최적 요금을 계산해 전력을 구매하고 △자동화된 재고 관리 시스템이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재고 주문을 실행하는 등, 이미 특정 분야에서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고 했다. 일례로 최대추출가치(MEV: Maximal Extractable Value) 봇은 지난 3년간 약 43억 달러 이상의 거래를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해 처리하며, AI와 블록체인의 결합 가능성을 증명했다.
3단계 – 에이전트 간 거래 (미래)
AI 에이전트가 서로 간에 거래를 주도하는 단계다. 2023년 코인베이스(Coinbase)는 USDC를 활용해 AI- AI 간 거래를 시연하며 이 단계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는 “AI 에이전트는 은행 계좌는 가질 수 없지만, 암호화폐 지갑은 가능하다”며, 이러한 거래의 글로벌 잠재력을 강조했다.
#디파이(DeFi) 혁신을 주도하는 스테이블코인
2024년 현재까지 글로벌 디파이 시장은 1조 3000억 달러 이상의 거래를 처리했는데 스테이블코인이 그 유동성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AI 에이전트는 시장 조건에 따라 유동성 배분, 수수료 구조, 보상 체계를 동적으로 최적화하며 더 효율적인 금융 시스템을 구축한다.
벨로드롬(Velodrome)과 에어로드롬(Aerodrome)은 커뮤니티 중심의 유동성 배분 모델을 통해 이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이 모델은 옵티미즘과 베이스와 같은 레이어2 네트워크를 통합해 효율적인 자본 배치와 확장성을 돕는다. 반에크(VanEck)는 이러한 기술 혁신을 통해 디파이 시장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2025년 덱스 거래량 4조 달러, 총 예치자산(TVL) 2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스테이블코인과 AI의 또 다른 혁신 ‘결제’
스테이블코인과 AI 에이전트는 국제 송금 시장에서도 막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2023년 글로벌 송금 시장은 8830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으며, 2025년에는 91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인 송금은 평균 6%의 높은 수수료와 지연 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반해, 스테이블코인은 거래를 즉시 처리하며,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효율성을 제공해 시장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제러미 얼레어(서클 CEO)는 홍콩에서 열린 서클 포럼(Circle Forum)에서 AI 에이전트와 스테이블코인이 결합하면 소비자와 기업은 연간 수십억 달러를 절감할 수 있으며, 결제의 속도와 접근성도 크게 향상된다”고 했다.
#금융의 미래가 온다
AI가 경제 활동 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금융 미래가 도래함에 따라 , 스테이블코인은 이러한 변혁을 위한 필수 인프라로 부상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AI 기반 금융 생태계의 핵심 인프라로, 안정성과 유동성을 제공하며 더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금융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
이들의 결합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며, 디지털 경제의 무한한 잠재력을 열어갈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