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정화 기자] 비트코인이 뉴욕 시간 21일 새벽 시간대에 10만 달러 직전까지 급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21일(현지 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당시 9만9500 달러까지 상승해 10만 달러 탈환 직전까지 올랐다. 24 시간 사이에 7000 달러나 상승한 것. 현재 비트코인은 96K(9만6000 달러) 대를 유지하고 있다.
코인베이스에서 무슨 일?
주말 새벽 시간은 기관 투자자들의 거래가 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수세력들은 10만 달러 회복을 노렸다. 코인텔레그래프는 “이러한 반등은 매수자들이 미국 최대 거래소 코인베이스로 복귀하면서 일어났다” 고 보도했다.
인기 트레이더(Exitpump)는 엑스에 “코인베이스에서 상당히 많은 매수가 일어났다” 며 바이낸스와 비교한 차트를 공유했다.
비트코인의 거래소 거래량. 자료=Exitpump/X
트레이더 슈퍼브로(Superbro)는 비트코인 50일 단순 이동 평균(SMA)이 깔끔한 지지선으로 작용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시간대별 차트에서 단기 및 장기 저점을 표시할 수 있는 역 헤드앤숄더 패턴의 잠재적 돌파 신호를 주목했다.
$BTC daily with a monster hammer off the 50 MA pic.twitter.com/xJDaX5NRPV
— Super฿ro (@SuperBitcoinBro) December 21, 2024
비트코인 하락은 눈속임?
트레이더 닥터매직(Doctor Magic)은 비트코인의 상대 강도 지수(RSI)의 ‘눈속임’ 하락 신호를 주목했다. 엑서에 게시된 설명에 따르면, RSI가 인위적으로 낮아졌는데, 이같은 눈속임은 BTC 가격이 장기적으로 상승하기 전 단계에서 관찰되곤 했다.
There is a reason I am obsessed about this RSI scam breakdown that I have been posting for a while now , it happened in every major leg up until the first local top.
I like my chances very much here #BTC $BTC pic.twitter.com/BY2tqxdcAC
— Doctor Magic (@Doctor_Magic_) December 20, 2024
닥터매직은 “RSI 눈속임 하락에 집착하는 이유는 주요 상승 단계 첫 로컬 고점에서 이같은 현상이 매번 발생했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더 큰 폭의 상승이 일어나기 전에 눈속임처럼 발생한다는 것.
해당 차트 작성 당시 일일 RSI는 52로 중간선 근방이었다. 비트코인 상승장에서는 RSI가 자주 ‘과매수’ 수준인 70 이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비트코인 ETF 유출
비트코인이 10만 달러 근방까지 회복한 것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자들에게 뼈아픈 일이기도 하다. 12월 20일 기준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는 약 3억 달러 순유출이 있었다. 비트코인 반등 전에 자금이 이탈함으로써 투자 수익에서 손해를 봤을 가능성이 있다.
이날 자금 유출은 블랙록(iShares Bitcoin Trust, IBIT)에서 7270만 달러로 가장 컸다.
12월 19일에도 ETF의 총 순유출은 6.7억 달러에 달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자금 유출입 현황. 자료=Farside Investors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