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프랙스 파이낸스(Frax Finance)가 Frax USD(frxUSD)로 리브랜딩 중인 핵심 스테이블코인의 새로운 지원 자산으로 블랙록의 BUIDL 토큰 채택을 제안받았다. 더블록은 23일(현지 시간) 시큐리타이즈(Securitize)가 곧 출시될 프랙스의 USD 스테이블코인에 BUIDL 토큰을 추가하는 거버넌스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시큐리타이즈 마켓은 “프랙스 USD의 유용성, 상대적 안전성, 편의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프랙스 USD는 블랙록과 협력함으로써 보유 자산의 거래상대방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거버넌스 제안서를 통해 제안했다. 시큐리타이즈 마켓은 블랙록 USD 기관 디지털 유동성 펀드와 BUIDL 토큰의 양도 대리인 및 브로커-딜러다.
이 제안이 통과되면 프랙스 USD는 에테나(Ethena)의 USDtb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의 뒤를 이어 BUIDL 토큰을 지원 자산으로 채택하게 될 수 있다. BUIDL는 현재 5억 3천만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미국 단기 국채로 구성되어 있다. BUIDL는 블랙록 USD 기관 디지털 유동성 펀드가 관리 중이다.
현재 이 제안은 투표 절차를 앞두고 있으며, 프랙스 DAO 멤버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다. 프랙스 DAO 멤버들은 “전통 금융(TradFi)과 탈중앙화 금융(DeFi)의 최적의 조합”이라며, 이 제안이 금융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샘 카제미안(Sam Kazemian) 프랙스 설립자는 새로운 “등록된 수탁인(enshrined custodians)” 시스템을 도입하여 법인의 프랙스 USD의 발행 및 상환 권한을 얻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블랙록과 같은 기관이 거버넌스의 승인을 받아 프랙스 USD를 1대 1 비율로 발행 및 상환할 수 있다. 블랙록의 BUILD 제안이 통과될 경우 프랙스USD를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블랙록에서 KYC를 완료한다
- KYC를 완료한 사람은 누구나 1 BUIDL을 발행한다.
- 1 BUIDL을 온체인 frxUSDBlackrockCustodian.sol 컨트랙트로 전송한다.
- 1대 1로 프랙스USD를 받을 수 있다.
프랙스USD를 1 BUIDL로 받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프랙스는 프랙스USD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자산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제안서에 기술했다. 이는 USDe, USDC, sDAI와 같은 스테이블코인, 프랙스랜드(Fraxlend)의 담보 부채 포지션(CDP), 그리고 현금 등가물과 같은 실물 자산(RWA)을 포함한다. 제안이 통과될 경우 프랙스 USD 지원금 중 몇 퍼센트가 BUIDL 토큰으로 구성될 지는 결정되지 않았다.
이번 움직임은 프렉스 파이낸스의 디파이 생태계 확장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제안서에 따르면 제안서에 따르면 프랙스USD 토큰은 팍소스(Paxo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법정화폐로 직접 전환할 수 있다. 또한 프랙스 파이낸스가 미국 연방준비제도 마스터 계좌에 접근하려는 시도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슈퍼스테이트(Superstate) 플랫폼도 USTB 국채 펀드와 USCC 크립토 펀드를 지원 자산으로 추가하는 별도의 제안도 진행 중이다. frxUSD가 USTB 국채와 USCC 암호화폐 캐리 펀드를 스테이블코인 지원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슈퍼테이트는 경쟁 토큰화 펀드 플랫폼이다.
프랙스 파이낸스는 부분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 모델을 채택한 프로토콜이다. FXS는 스테이블 코인인 FRAX와 연봉된 프랙스 파이낸스의 거버넌스 토큰이다. FXS는 현재 빗썸과 코인원 원화 마켓에서 거래 지원 중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