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정화 기자] 비트코인이 금주 말 대규모 옵션 만기를 앞두고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크립토폴리탄이 2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트레이더들은 12월 초부터 연말 비트코인 가격을 두고 베팅을 해왔다.
기사에 따르면 이번 금요일(12월 27일), 올해 가장 큰 규모가 큰 옵션 만기 이벤트 중 하나가 예정돼 있다. 시장에서는 140억 달러 규모의 BTC 옵션 14만6000개와 이더리움(ETH) 옵션 38억 달러 상당이 만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모든 시장을 합치면 BTC 옵션은 198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보이며, 이 중 120억 달러는 강세 옵션, 78억 달러는 약세 옵션으로, 시장의 강세와 약세 전망을 나타낸다.
이번 이벤트는 모든 BTC 미결제약정의 44%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데리빗 역사상 최대 규모 옵션 만기 이벤트가 될 전망이라고 크립토폴리탄은 전했다. 긍정적인 만기 결과는 시장 변동성을 높이고 BTC의 전반적인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이 이벤트는 BTC가 9만4077.53 달러에 거래되던 시점에 예측되었다. 당시 비트코인 시장 점유율은 56.3%였다.
# BTC 옵션 만기, 예측 불가능한 단기 효과
옵션의 정확한 효과는 불확실하며, 트레이더들은 가장 가능성이 높은 포지션을 공격할 수 있다. 이번 옵션 만기 이벤트는 또 다른 상승을 유발하거나 깊은 조정을 초래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인 올해는 주간, 월간, 연간 옵션 만기를 혼합하여 시장을 시험할 수 있다. BTC 방향은 장기적으로 강세지만, 단기적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휘둘릴 수 있다.
BTC 옵션에는 강세 전망을 나타내는 충분한 콜 옵션이 존재한다. 레버리지 포지션은 BTC 확장을 향해 기울어져 있으며, 이는 판매자들에 의해 공격을 당할 수 있어 가격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강세 옵션 만기를 앞둔 두려움은 집단적인 매도 없이는 강세 모멘텀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주는 BTC 가격 9만2000 달러에서 9만4000 달러 사이에서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이 가격대에 풋 옵션이 집중되었다. 현재로서는 8만4000 달러의 최대 고통 시나리오는 회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가격대는 가장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지점이다.
활발한 거래 활동은 9만7000 달러 범위에서 옵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대형 이벤트는 전통적으로 단기 변동성을 증가시키며, 가짜 랠리도 포함한다. 가장 부정적인 시나리오는 8만 달러 이하로 떨어지는 것이다. 다음 달로 포지션이 넘어가는 것은 2025년 BTC 전망에 대한 신호를 줄 수 있다.
지난 9월 분기 옵션 만기 이후, 약간의 강세 전망이 가격을 새로운 가격대로 끌어올렸다. 이번 옵션 만기는 일부 포지션을 롤오버할 수 있으며, 2025년까지 강세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ETH 옵션, 더 많은 약세 전망
12월 27일 만기는 ETH 옵션 38억3000만 달러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최악의 경우 ETH는 3000 달러에 만기될 수 있다. 그러나 ETH는 3400 달러 이상에서 견고히 거래되고 있다.
ETH는 전반적인 미결제약정에서 풋 옵션이 지배적이며, 약세 시나리오를 나타낸다. 3370 달러까지 풋 옵션은 콜 계약을 앞지르고 있다.
ETH의 감정은 12월 들어 더 악화되었으며, BTC에 비해 더 많은 약세 트레이더가 있다. ETH 시장은 순수 암호화폐 거래자와 ETF 구매자 모두의 태도를 재평가하고 있다.
ETH에 대한 기대감도 줄어들었으며, 알트코인 시장이 잠시 부활했을 때 같은 영향력을 끼치지 못했다. 연말까지도 BTC에 비해 저조한 성과를 보였다. 그러나 ETH는 2024년 초 2272 달러에서 시작하여 상당한 하락과 변동성을 겪으면서도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