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성우]솔브프로토콜(Solv)이 비트코인(BTC) 메인넷 스테이킹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솔브의 메인넷 스테이킹은 비트코인 메인넷과 기타 EVM 호환 체인을 연결하는 프로토콜을 통해 작동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과부하 없이 스테이킹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비트코인 메인넷 스테이킹, 이렇게 진행된다
솔브는 비트코인 메인넷에서 스테이킹을 할 때, 이자를 생성하는 과정을 간소화한다. 사용자는 BTC 지갑과 EVM 호환 지갑을 연결하고, 비트코인을 솔브의 볼트(Vault)에 전송하는 거래를 시작한다. 거래 과정은 EVM 체인 ID, 토큰 주소, 지갑 주소가 포함된 해시를 OP_RETURN에 저장하며 진행된다. OP_RETURN은 스크립트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메시지를 남기는 기능이다.
전송된 비트코인은 솔브의 리저브로 이동하고, 해당 거래는 검토 절차를 거친다. 자동 검토에서 거래 승인 조건(구조, 금액, 블랙리스트 여부 등)이 충족되면 자동 서명 키를 통해 승인이 이루어진다. 고위험 거래는 추가 검토를 거쳐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이후 솔브는 사용자의 연결된 EVM 호환 지갑으로 SolvBTC를 발행해 전송한다. 추후 언스테이킹할 경우, 메인넷 거래 기록 및 메타데이터를 확인한 뒤 SolvBTC 소각과 비트코인 반환이 이루어진다.
기술적 혁신을 통한 확장성과 보안 강화
솔브는 기존 비트코인 스테이킹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탈중앙화 △확장성 △보안을 강화한 스테이킹 프로토콜을 개발했다.
- 단일 해시 기반 연결: 비트코인 지갑과 EVM 호환 지갑 연결은 OP_RETURN에 저장된 단일 해시 값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거래의 유효성을 중앙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해시 값으로 검증한다.
- 저장 공간 절약 및 개인정보 보호: 해시는 디지털 지문 역할만 하며, 지갑이나 거래 관련 민감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데이터 저장 공간이 최소화돼 네트워크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 다층 검증 프로토콜: 거래는 엄격한 서명 승인 절차를 거치며, 보안 프로토콜에 따라 낮은 위험 거래는 자동 승인, 고위험 거래는 다중 서명 승인 시스템을 통해 검증된다.
솔브의 메인넷 스테이킹은 BTC 기반 디파이의 가능성을 확장하며 약 1조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솔브는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디파이와 연결될 수 있는 포괄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OKX 월렛과 에어드롭 이벤트 진행
한편, 솔브는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OKX 월렛과 협력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OKX 월렛을 통해 SolvBTC를 발행하면 총 600만 개의 $SOLV 토큰을 에어드롭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