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철학자, 안드레아스 안톤노폴로스는 지난 4일 분산경제포럼 연설에서 “현재 블록체인 기술은 과거 인터넷 발달 단계 초기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이야기 한 ‘초기’란 인터넷 이메일이 팩스를 대신할 수 있게 된 ‘딱 그 만큼’ 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발전 속도는 인터넷보다 더 빠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기술이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이메일이 베시지가 되고,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그 이상의 비즈니스로 발전하는 시기가 곧 도래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실제 지난 10년간 블록체인 환경의 혁신 속도는 놀랍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이러한 모든 급격한 변화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는 엔지니어들에게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다만, 현재 블록체인 업계 쟁점은 늘 합의 알고리즘입니다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통해 네트워크 참여자는 신뢰 없이 분산네트워크를 통해 블록체인에 기록된 내용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컨센서스 알고리즘은 블록체인의 안전성 과 효율성 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올바른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블록체인 운영시스템이 크게 향상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현재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확장성을 고민하는 것도 합의유형에 관련된 것입니다.
그런데 컨센서스 유형이 얼마나 많은지 아십니까. 그리고 어디에 적용되는지 안다면 실제로 이 생태계가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지 놀랄겁니다. 컨센서스 생태계는 향후 진화하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인하고, 새로운 합의유형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위스 소재에 있는 토큰 이코노미 닷컴이 전세계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조사한 결과 82개 유형의 알고리즘을 운영하는 1545개의 코인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알려지지 않은 알고리즘까지 포함하면 총 2751개에서 3400개의 코인이 있습니다(코인마켓캡 기준) 이 코인 중 합의 유형을 분류하면 47개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다양하고 많아서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모험입니다. 실제 합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고리즘 지도로 전환하면 각 82 개의 암호화 알고리즘이 사용되는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각 합의 알고리즘은 자체 응용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절대적으로 좋은 것과 나쁜 것은 없습니다. 블록체인을 구현하기 위해 어떤 합의를 사용할지에 대한 선택은 네트워크 및 데이터의 유형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하다면 직접 클릭해 본 후 의견을 나누어보는 것도 좋겠지요. https://consensus.tokens-economy.com/ 이 데이터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하지만 변동이 잦다는 것은 미리 인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