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코인은 기존의 은행, 신용 카드 회사 외부에 생긴 새로운 결제 송금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 코인은 자신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전 세계에 깔려있는 인터넷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인프라 비용 부담 면에서 유리합니다. 그러면 비트코인의 ‘쓸모’ 알아봅시다.
◆다른 사람에게 비트 코인 보내기 (송금)
특히 해외에서는 송금수단으로 비트 코인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 유학하고 있는 당신의 가족에게 매달 100만원을 송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은행의 해외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1 회당 2만5000 ~ 4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나옵니다. 상당한 부담이지요. 그러나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 이 수수료는 극적으로 저렴해집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국내의 가상 화폐 거래소에 계좌를 열고 비트 코인을 구입. 송금처인 가족은 현지의 가상 화폐 거래소에 계좌를 엽니다. 당신은 자신의 계좌에서 가족의 계좌로 인터넷을 사용하여 비트 코인을 송금. 가족은 받은 비트 동전을 현지 통화로 교환하면 됩니다.이 때 비트 코인을 현지 통화로 바꾸는 작업에 걸리는 시간은 10분 내외 정도이며, 비용은 몇 백원에서 1만원 이하(원화 기준, 이용거래소에 따라 다름) 입니다.
은행의 해외 송금은 상대에 돈이 도착할 때까지 며칠 걸리고 최근 수수료가 저렴해졌다고 하나 이는 은행이 수수료를 낮추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결정이 바뀌면 언제든 수수료는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송금은 기술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정책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질 일은 없습니다. 또 송금도 10분(이론상)이면 이루어지며 비용도 상당히 저렴합니다. 이것은 매우 이용가치가 높습니다.
해외에서는 은행 계좌를 만들기 어려운 노동자들이 모국에 있는 가족에게 비트 코인을 통해 돈을 송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코인원’등이 비트코인. (블록체인)기술을 통해 해외로 돈을 송금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정의 기부와 투자에 사용 (펀딩)
송금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소정의 기부와 투자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발생한 대규모 재해 개발 도상국의 어린이 교육, 분쟁 지역 의료 등 지원금을 보내고 싶을 수 있지요. 또한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 한 크라우드 펀딩이 주목 받고 있으며, 수억원 이상의 자금이 모이게도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특정 사업에 함께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것으로, 소액으로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은행 송금은 5000원을 250원의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부하는 경우에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신용 카드로 기부하면 비용을 줄일 수도 있지만 기부 받는 곳이 카드 회사에 수수료를 떼고 받아야 합니다.
언급했지만 비트 코인을 사용하면 송금 수수료는 거의 들지 않고, 길거리 모금과 같은 감각으로 소액으로도 부담 없이 기부와 투자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가치는 자금을 모으는 것 이상으로 많은 팬들의 지지를 모으는 것이 있는데, 비트 코인을 사용하면 100원만 응원하고 싶은 팬 1 만 명 모아 100만원 프로젝트를 시작,라는 것도있는 것입니다.
1만원은 내기 어려워도 비트코인으로 100원을 낼 수 있는 사람은 많은 것입니다. 1만 명만 모이지 않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