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기자]밈 토큰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며 모든 카테고리에서 상승했다. 기존 밈 토큰부터 AI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토큰까지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3일(현지시간) 크립토폴리탄이 보도했다.
밈 토큰은 연말 조정 후 다시 상승세를 보이며 총 시장 가치는 1240억 달러를 넘어섰다. 하지만 이번 상승은 밈 서사가 약화된 상황에서 이뤄졌다. 소셜 미디어에서 밈의 존재감은 AI 에이전트 테스트로 대체되면서 2024년 4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밈 토큰 존재감 하락에도 반등세 유지
최근 밈 시장은 고래와 시장 조성자들이 주요하게 관여하고 유동성이 높은 시장이다. 대표적인 블루칩 밈 토큰들은 다시 상승세를 기다리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그러나 밈의 존재감은 지난해 11월부터 급격히 줄어들었다. 반면 AI 프로젝트는 존재감을 60% 이상 확장하며 시장의 주요 내러티브로 자리 잡았다.
Memecoin mindshare the lowest since last April.
Things rotated fast. pic.twitter.com/VNyIEESJwx
— Kaito AI ???? (@_kaitoai) January 3, 2025
11월 말 기준 AI와 밈은 동등한 수준의 주목을 받았지만, 현재 밈은 소규모 커뮤니티 중심의 활동으로 축소됐다. 일부 AI 밈 토큰은 양쪽 서사를 결합해 관심을 얻기도 했다.
커뮤니티 중심 밈 토큰, 상승세 주도
밈 토큰 트렌드는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며 시장 시총은 사상 최고치 부근을 맴돌고 있다. 하지만 검색량은 감소세를 보이며 관심은 주로 내부 커뮤니티로 한정되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 효과로 SPX6900(SPX) 같은 대표적인 컬트 토큰은 지난 하루 동안 36% 상승하며 1.36달러의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SPX는 밈코인 인플루언서 무라드 마흐무도프의 추천 리스트에 포함된 토큰으로, 광범위한 홀더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강세를 보였다. 다만 SPX는 공급의 상당 부분이 연결된 지갑 클러스터에 의해 통제되고 있어 우려도 제기된다.
또 다른 컬트 토큰인 기가차드(Gigachad. GIGA)는 0.09달러로 정점을 찍으며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SPX와 GIGA를 이번 사이클의 리더로 평가하지만, 일부는 이를 홍보효과로 간주하기도 한다.
AI 토큰, 밈과의 경쟁 속 혼조세
한편 AI 에이전트 토큰도 주목받고 있지만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버츄얼스 프로토콜(VIRTUAL)은 5.05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 4.38달러로 하락했다. AI16Z는 2.42달러에서 2.12달러로 하락했으나 이번 주 151%의 상승률로 돋보였다.
AI16Z는 ELIZA 프레임워크와 X 콘텐츠 제작으로 주목받으며 커뮤니티 허브로 성장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9만 명의 팔로워로 여전히 경쟁 토큰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밈과 AI 프로젝트 간의 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양측 모두 시장에서 독창적인 서사와 커뮤니티 기반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