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해시레이트가 제네시스 블록 생성 16주년인 2025년 1월 3일(현지시간)에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인크립토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몇 달간 꾸준히 상승하던 비트코인 해시율이 이 날 기록적인 수치를 달성했다.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동원된 연산 처리 능력의 총합을 의미한다.
올해로 16년 된 비트코인은 계속되는 시장 주기 속에서 반감기와 같은 이벤트에 큰 영향을 받았다. 2024년 초 있었던 반감기는 해시율을 급상승시키는 동시에, 이후 급격한 하락을 초래하며 채굴 업계에 혼란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동은 비트코인 생태계의 중요한 변화를 이끌었다.
최근 채굴 업계는 미국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두 개의 대형 업체가 네트워크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지만, 내부적인 어려움과 구조조정이 뒤따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이브 디지털(Hive Digital)이 새로운 성과를 발표하며 장비 업그레이드와 본사 이전 계획을 공개했다. 마라(MARA)의 CEO 프레드 틸은 2025년 전망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채굴업체들이 10월 이후 비트코인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는 추세도 최근의 상승장을 이끄는 요인이다.
* 이 기사는 2025년 01월 04일, 16:00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