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택스(Stacks, STX) 생태계가 2024년 동안 이룬 주요 성과와 업적들을 공개했다. 스택스는 비트코인 기반의 레이어 2 솔루션으로, 다양한 디파이(DeFi), 지갑, 스테이블코인, 데이터 플랫폼 등 혁신적 프로젝트를 통해 비트코인의 활용성을 확장했다.
알렉스 랩(ALEX Lab)은 25억 달러 이상의 총 거래량을 달성하며 비트코인 디파이의 선구자로 자리 잡았다. ALEX는 비트코인을 생산적 자산으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거듭했다.
비트플로우 파이낸스(Bitflow Finance)는 비트코인 L2 스택스에서 룬스(Runes) 거래를 지원하며 비트코인 유동성 허브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스택스의 장기 비전인 비트코인 활동 확장에 한 걸음 더 다가간 사례로 평가된다.
헤르메티카파이(HermeticaFi)는 비트코인 L1과 L2에서 스테이블코인을 구축하며 최대 25%의 APY(연간 수익률)를 제공, 디파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투자 기회를 열었다. 레더BTC(LeatherBTC)는 비트코인을 스택스로 전송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친화적 ‘Leather Earn’ 플랫폼을 선보이며 sBTC 성장에 기여했다.
# 다양한 디파이 프로젝트 성과
아르카디코(Arkadiko Finance)는 새로운 상환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도입했으며 sBTC를 USDA 담보로 활용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이 외에도 엑스버스(XverseApp)은 비트코인 지갑 분야에서 △sBTC △L2 토큰 거래 △룬스(Runes) 지원 △Ordinal 기능을 제공하며 시장 선도적인 기능을 추가했다.
리사랩(LisaLab)은 STX 스테이킹 프로토콜 LiSTX와 LiaBTC를 통해 사용자가 비트코인을 락업하지 않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카리스마BTC(CharismaBTC)는 최초의 권한 없는 유동성 풀을 구축해 10만 달러 이상의 총 가치 잠금(TVL)을 달성했다.
STX풀(STX Tools)은 스택스 토큰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며 커뮤니티의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 시그널21(Signal21)은 비트코인 L1, L2, DApp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개인과 기관 모두를 위한 필수 도구로 자리매김했다.
스택스는 “2024년 동안 수많은 프로젝트와 팀들의 노력으로 큰 성과를 거뒀다”며 “우리가 언급하지 못한 훌륭한 팀들이 많다. 모든 개발자와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스택스가 비트코인 생태계 발전을 이끌며 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