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박현재] 지난달 오픈 데이터 주권을 위한 최초의 프로토콜인 ‘바나(Vana)’ 메인넷이 출시되며 데이터DAO 생태계에 새로운 장이 열렸다. Vana는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소유하고 이를 EVM 호환 지갑을 통해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데이터DAO에 제공하고, 이를 인공지능(AI) 모델 훈련에 활용하도록 허용할 수 있다.
바나 메인넷 출시에 따라 △트위터 활동 △수면 패턴 △웹 분석 △유전자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DAO들이 출범했다. 데이터DAO는 개별 데이터가 아닌 집단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모델을 훈련할 수 있는 규모를 만들어 내며, 사용자들이 AI 경제에서 경제적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2025년에 구축할 만한 데이터DAO에 대한 주요 아이디어를 살펴본다.
건강 데이터DAO
의료 기록, DEXA 스캔, 피트니스 추적(스트라바, 오우라 링 등), 영양 정보 등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DAO는 헬스케어 혁신을 이끌 잠재력을 지닌다. 현재 의료 데이터는 규제와 플랫폼에 의해 제한돼 있으나, 데이터DAO를 통해 AI 훈련에 필요한 데이터를 활성화할 수 있다.
충분한 규모의 데이터를 모으면 질병 예측 모델을 구축해 예방적 의료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특히 희귀 질환 연구와 치료 반응 예측에도 기여할 수 있다. 초기에는 △의료 영상 △수면 패턴 등의 특정 데이터 유형을 중심으로 다른 DAO와 협력해 다양한 헬스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다.
연구 데이터DAO
OpenAI의 O3 프로젝트는 60명의 수학자 데이터를 모아 AI를 훈련한 사례다. 이를 더욱 확장해 각 분야의 박사 연구원들이 데이터를 기여하고 AI 모델의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DAO가 필요하다.
물리학, 수학, 생명공학 등 과학 분야는 새로운 연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만큼 최신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 논문이 주로 유료로 제한되지만 데이터DAO를 통해 연구 메모, 실험 노트 등을 공유함으로써 공식 논문에 포함되지 않는 연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성공과 실패 데이터를 모두 학습하면 더 견고하고 정교한 AI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자율주행 데이터DAO
자율주행 차량 데이터는 데이터DAO의 주요 활용 사례가 될 수 있다. 현재 테슬라는 500만 대 이상의 차량으로 방대한 자율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사들이 따라잡기 어려운 강점이다.
테슬라 사용자와 다른 전기차 운전자들이 영상 데이터를 수집해 DAO를 형성하면, △공사 구간 △악천후 △예외적인 도로 상황 등 자율주행 AI가 학습해야 할 주요 사례를 확보할 수 있다.
가정 지도 데이터DAO
루브마 청소기는 바닥 평면도와 사용 데이터를 수집한다. 아마존이 14억 달러에 인수 하려고 했던 이유다. 데이터DAO는 사용자에게 이 데이터를 통해 가구 설계, 로봇 훈련 데이터 제공 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단순한 바닥 평면도를 넘어 스마트홈 기기(예: 링 도어벨) 등에서 수집되는 집 내부 활용 정보로 확장할 수 있다. 향후 가정용 로봇이 다양한 가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공간을 활용하는 방식을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수다.
화면 녹화 데이터DAO
리와인드AI나 회의 기록 도구인 리드AI 등은 이미 많은 사용자가 활용 중이다. 화면 녹화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DAO는 AI 에이전트가 독립적으로 지식 업무를 수행하도록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에서 기여자들은 제출한 데이터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언어 및 번역 데이터DAO
언어 및 음성 데이터DAO는 2025년 주요 혁신 분야로 떠오를 전망이다. 사용자는 휴대전화에 저장된 비공개 대화를 기여해 AI 모델이 일상 언어 패턴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음성 번역의 경우, 기존 모델은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후 번역한 뒤 다시 음성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중요한 뉘앙스가 손실될 수 있다. 충분한 음성 데이터를 확보하면 음성을 직접 번역해 감정, 톤, 자연스러운 표현을 유지하는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데이터DAO의 활성화는 사용자들이 데이터의 소유권과 수익권을 갖는 데이터 주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DAO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바나 재단의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과 같은 지원 체계도 확대되고 있다.
데이터DAO의 확산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AI 혁신의 기반이 될지 주목된다. 2025년, 데이터DAO가 만들어 갈 변화가 기대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