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정화] 블록체인 레이어 2 솔루션 기업 크로마가 1월 6일 보상형 웹3 애플리케이션 ‘크로켓(Kroket)’을 정식 출시했다. 크로켓은 사용자가 퀴즈와 미니게임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이를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크로켓은 기존 리워드 앱 대비 간편한 사용성과 높은 보상률을 내세운다. 동시에 웹3 서비
스를 보다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출시와 함께 한 달간 진행되는 특별 이벤트에서는 포인트 적립 혜택이 확대되며, 매주 1명에게 1000만 원 상당의 상금을 지급하는 ‘크로또 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크로켓의 핵심 기술은 ‘Kroma ID’다. Kroma ID는 블록체인 기술 사용의 주요 장애물로 꼽혔던 지갑 관리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별도의 키 관리 없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가스비 없이도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Kroma ID는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 블록체인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크로마는 이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생태계의 대중화를 가속화하고 더 많은 사용자가 블록체인 기술을 자연스럽게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크로켓은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도 추가한다. 대표적으로 ‘크로펫(Kropet)’ 기능은 가상 애완동물을 키우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재미를 제공한다. 또한, 기사 읽기와 콘텐츠 소비를 통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기능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현재 크로켓 앱은 공식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누구나 설치 가능하다. 앱 설치 후 간단한 미션을 수행하며 적립한 포인트로 상품을 교환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크로마의 박태규 대표는 “크로켓은 사용자가 복잡한 기술을 이해하지 않아도 블록체인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웹3의 편의성과 가능성을 발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크로켓은 실질적인 보상 시스템을 통해 블록체인을 일상 속으로 끌어들여 사용자들에게 웹3 기술의 잠재력을 경험할 첫걸음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