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이더리움 공동 창시자)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서 “탈중앙화와 민주적, 차별적 방어 가속화(d/acc)” 철학을 공개해 주목받고 있다. 그는 기술 발전이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할 위험을 경고하며, 이를 방어하고 보호하는 방향으로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테린은 기술이 권력을 분산시키고 집단적 안전을 강화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탈중앙화 △민주적 △방어 중심이라는 세 가지 d/acc 철학 원칙을 설명하며, 예측 시장, 생체 방어 기술, 분산식 신분증명(ZK-SNARKs), 오픈소스 백신 개발 등의 사례를 들었다.
그는 특히 인공지능(AI)과 관련된 위험을 중요하게 다뤘다. 초지능 AI의 위협을 경고하며, AI 개발과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책임 소재 명확화와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크립토 커뮤니티가 d/acc 철학의 핵심 동맹이 될 수 있음을 언급하며, 블록체인 기술이 기술적 방어와 자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부테린은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동시에 보장하는 미래를 향해 나아갈 기술적 도전과 비전을 제시하며, 탈중앙화와 민주적 기술 가속화가 이를 실현하는 열쇠라고 주장했다.
부테린의 ‘d/acc’ 철학은 기술과 인류의 더 밝은 미래를 연결하는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다.
* 이 기사는 2025년 01월 07일, 11:50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