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정화 기자]암호화폐 시장의 주도권이 비트코인에서 알트코인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알트코인 시즌 지수(Altcoin Season Index, ASI)가 49를 기록하며 시장에 변화의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크립토뉴스랜드가 11일(현지시간) 분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와 현재 상황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지표다. 75 이상이면 알트코인 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알트코인 시즌’으로 간주되며, 25 이하일 경우 비트코인이 시장을 지배한다고 본다.
현재 49라는 값은 두 범위의 중간 지점으로, 시장 트랜드가 알트코인 시즌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대비 상위 100개 알트코인중 몃 개가 비트코인보다 우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Altcoin season is about to make a huge comeback!
But you wouldn't believe it… pic.twitter.com/LU5S6q1DES
— CryptoGoos (@crypto_goos) January 11, 2025
이 지수는 디파이(DeFi), NFT, 레이어2 솔루션 등의 성장세와 더불어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기관과 소매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에 대한 관심을 키우면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알트코인 모멘텀의 주요 요인
알트코인 시장의 상승세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디파이, NFT, 레이어2 솔루션의 성장: 이들 기술은 기존 투자자들의 회의론을 극복하고 새로운 자금을 유치하며 알트코인 시장을 강화하고 있다.
기관 투자 확대: 비트코인 이외의 자산으로 투자 다각화를 추구하는 기관들이 알트코인 시장의 주요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다.
고위험-고수익 선호: 높은 변동성과 성장 가능성으로 인해 위험을 감수하려는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높은 변동성과 잠재적인 수익률을 제공하지만, 이는 더 큰 위험을 수반한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자신의 위험 선호도를 재평가하고 포트폴리오 전략을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주요 저항선인 75를 돌파하거나 다시 하락할지 여부에 따라 시장의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은 △다양한 알트코인에 대한 추가 연구, △포트폴리오 다각화, △시장의 기술적 발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알트코인 시즌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될지, 아니면 비트코인의 지배가 계속될지는 시장 참여자들의 감정과 기술적 변화에 따라 달려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