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윤재] 소니 그룹 산하의 블록체인 관련 3개 기업(소니 블록 솔루션 랩스, 에스블록스, 에스엔에프티)이 새로운 블록체인 메인넷 ‘소니움(Soneium)’을 공식 론칭했다. 이와 함께 암호자산 거래 플랫폼 및 NFT 발행 플랫폼의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하며 창작자와 팬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웹3 솔루션을 선보였다.
웹3의 근간인 블록체인 인프라에서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이르는 종합적인 솔루션을 통해 창작자들의 창의성을 지원하고, 팬 커뮤니티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니움 메인넷 공개 및 주요 성과
소니 블록 솔루션 랩스는 2024년 8월 “경계를 초월하는 열린 인터넷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퍼블릭 블록체인 ‘소니움’을 개발했다. 이후 테스트넷 ‘소니움 미나토’를 공개해 누구나 네트워크 사양을 시험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2024년 9월에는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소니움 스파크’를 통해 약 1700개의 지원 프로젝트 중 32개를 선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게임 △NFT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해 △금융 앱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됐다. 테스트넷에서는 이미 1400만 개 이상의 계정과 4700만 건 이상의 거래가 발생하며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이번 메인넷 론칭으로, 소니움의 실제 운영 환경이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개방됐다. 테스트넷과의 사양 호환성을 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이 손쉽게 메인넷으로 이전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각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암호자산을 활용한 결제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창작자는 수익을 창출하고 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암호자산 거래 서비스 및 NFT 플랫폼 확장
에스블록스는 암호자산 거래 서비스 ‘S.BLOX’를 리뉴얼하여 출시했다. 기존 플랫폼인 ‘WhaleFin’을 기반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모바일 앱을 새롭게 도입하고, 지원 통화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계좌 개설과 거래를 진행한 사용자에게 비트코인(BTC) 3000엔 상당을 제공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또한, 2025년 2월에는 소니움 네트워크를 활용한 NFT 배포 캠페인이 진행된다. 이는 인기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와의 협업 프로젝트로, 새로운 팬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에스엔에프티는 NFT를 활용한 팬 마케팅 플랫폼을 2025년 2월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NFT 발행과 팬 참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기업이 팬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초보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소셜 로그인과 통합된 웹 기반 지갑을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와 결합된 NFT 활용 사례
소니 그룹은 자사의 엔터테인먼트 관련 계열사와 함께 NFT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팬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실증 실험에 나선다.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는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에서 특정 작품 구매자에게 독점 채널 접속권을 제공하며,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프랑스는 음악 및 웹3 커뮤니티 ‘Sunny B. 1991’ 2주년을 맞아 멤버들에게 한정판 NFT를 배포한다. △소니 뮤직 퍼블리싱 재팬은 걸그룹 ‘샌들텔레폰’ 라이브 이벤트와 함께 한정판 NFT를 배포할 예정이다.
소니 그룹은 이번 웹3 서비스를 통해 창작자와 팬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며, 웹3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 블록미디어 리서처들이 쏙쏙 뽑아 전하는 시장 이슈 ‘아무거나 리서치’ 텔레그램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소니움, 웹3와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생태계가 될 것” – 소타 와다나베 아스타 네트워크 및 소니움 공동창업자 [KBW2024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