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인공지능(AI) 기술을 미디어에 접목하고, 활용하는 협의체가 출범했다. 21일 블록미디어는 블록체인 전문 매체 블록체인투데이, AI 기술 기업 커먼컴퓨터와 ‘AI 미디어 얼라이언스’ 를 결성했다고 밝혔다.
AI 미디어 얼라이언스는 블록미디어와 커먼컴퓨터가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 기사 시스템인 언블록미디어를 함께 보급키로 했다. 3사는 향후 국내외 미디어 기업들에게 기사 작성 AI 에이전트를 확산시키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교육키로 했다.
블록체인투데이는 언블록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AI 에이전트를 적극 활용하게 된다. AI 미디어 얼라이언스는 다른 미디어 기업들에게 문호를 개방해 AI 에이전트 개발 및 운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블록미디어 최창환 대표는 “AI는 미디어 산업을 포함한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단순한 기사 작성 보조 차원이 아닌 AI 저널리즘을 개척한다는 생각으로 언블록미디어를 개발 보급하고 있다” 고 말했다.
블록체인투데이 정주필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과 AI 기술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강력한 시너지를 내고 있다. 미디어 기업들의 미래 경쟁력은 얼마나 적극적으로 AI 기술을 채택하느냐에 달려 있다” 고 말했다.
커먼컴퓨터 김민현 대표는 “AI네트워크를 출범한 이후 AI 에이전트가 스스로 일(기사 작성)을 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최초의 사례가 언블록미디어 시스템이다. 올해는 미디어 AI 에이전트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원년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언블록미디어는 지난해 9월 출범한 미디어 AI 에이전트로, 사람의 도움 없이 AI가 직접 기사를 취재, 작성하고, 게재하는 시스템이다. 현재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분야 기사를 취급하고 있으나,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취재 영역에서 활동하는 미디어 AI 에이전트로 진화 중이다.
AI 미디어 얼라이언스는 AI 기술 채택에 관심 있는 국내외 미디어를 대상으로 언블록미디어 시스템을 보급하는 활동을 펼치게 된다.
* 사진 설명 : 왼쪽부터 블록체인투데이 정주필 대표, 블록미디어 최창환 대표, 커먼컴퓨터 김민현 대표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