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정화 기자] 트럼프 대통령 부부의 밈코인을 놓고 미국 암호화폐 업계가 격렬한 논쟁에 빠져들고 있다고 21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트럼프 밈코인 출시가 암호화폐 산업이 어렵게 쌓아올린 신뢰성에 타격을 주고 있다는 비판이다.
반면, 밈코인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쓰임새를 만들어낼 것 것이라는 옹호론도 있다.
트럼프 밈코인(TRUMP)과 멜라니아 밈코인(MELANIA)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는 지난 주말 전격적으로 밈코인 TRUMP와 MELANIA를 출시했다.
이들 코인은 경제적 목적 없이 인터넷 밈의 인기에 의존해 가치가 형성된다. 출시 직후 TRUMP는 시장가치가 84억 달러, MELANIA는 8억 달러에 달하며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 같은 행보가 암호화폐의 신뢰를 손상시키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일부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들은 트럼프가 암호화폐 산업을 활성화할 정책을 약속하며 지지받았지만, 이번 코인 출시는 투기적 성격과 높은 변동성으로 인해 시장 신뢰를 훼손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가 암호화폐 정책을 결정하는 위치에 있으면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코인을 출시한 것은 이해 상충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트럼프 지지자도 반발
암호화폐 리서치 기업 메사리(Messari)의 전 CEO 라이언 셀키스는 MELANIA 출시 이후 TRUMP의 가격이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이 조치가 “비전문적이며 신뢰를 해친다”고 비판하며, 관련 조언자를 해임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코인의 80% 이상이 트럼프 조직과 연관된 단체가 소유하고 있다는 점도 논란을 키우고 있다.
민주당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트럼프 부부의 밈코인을 “투명한 부패”라고 일갈했다. 권력을 가진 자가 그 힘을 이용해 경제적으로 막대한 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비판이다.
경제적 기회가 나쁜가?
반면, 암호화폐와 밈코인이 젊은 세대에게 경제적 기회를 제공한다는 평가도 있다.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오스트리아 대사를 했던 암호화폐 기업가 트레버 트라이나는 “트럼프 밈코인은 트럼프가 젊은 세대의 요구를 가장 먼저 파악한 결과” 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가 암호화폐 업계의 오래된 논쟁의 한 가운데에 뛰어들었다고 보도했다.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를 금융 혁신과 포용의 수단으로 보는 차분한 기술 지지자들이 있다.
동시에 암호화폐를 브랜드, 밈, 아이디어를 수익화하는 수단으로 보는 투기적 투자자들도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암호화폐가 제도권 금융으로 자리 잡아가던 와중, 트럼프 코인의 등장이 양진영 사이에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고 보도했다.
전문가 코멘트
1. 라이언 셀키스(Ryan Selkis)
– 소속 : 메사리(Messari) 전 CEO
– 코멘트 내용 : 멜라니아 코인 출시 이후 트럼프 코인의 가격이 하락했다며, 이를 추진한 조언자들이 “비전문적이며 신뢰를 해친다”고 비판하며 해임을 촉구했다.
2. 마크 큐반(Mark Cuban)
– 소속 : 억만장자 기업가, 암호화폐 투자자
– 코멘트 내용 : “트럼프의 밈 코인 출시가 암호화폐의 근본을 왜곡한다”며 이를 “고도로 조작된 제안”이라고 비판했다.
3. 마이클 게이드(Michael Gayed)
– 소속 : 투자 포트폴리오 매니저, 시장 분석가
– 코멘트 내용 : “트럼프의 밈 코인 출시는 암호화폐 생태계를 조롱하는 행위로, 트럼프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비판했다.
4. 엘리자베스 워런(Elizabeth Warren)
– 소속 : 매사추세츠 상원의원
– 코멘트 내용 : “트럼프와 멜라니아 코인의 출시는 명백한 부패”라며, “이 행위가 트럼프와 그의 행정부의 깊은 부패를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5. 퀸 톰슨(Quinn Thompson)
– 소속 : 암호화폐 헤지펀드 렉커 캐피털(Lekker Capital) 설립자
– 코멘트 내용 : “이번 밈 코인은 시장의 과열 신호이며, 암호화폐 법 제정에 힘써야 할 트럼프가 시간을 잘못된 곳에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6. 트레버 트라이나(Trevor Traina)
– 소속 : 전 미국 오스트리아 대사, 암호화폐 기업가
– 코멘트 내용 : “이번 코인은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한다”며, “트럼프가 이 세대의 요구를 가장 먼저 파악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