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오수환 기자] 비상계엄 사태 당일 발생한 디지털자산(가상자산) 거래소 전산 장애와 관련해 업비트와 빗썸 등 주요 거래소가 투자자들에게 약 35억원을 배상하기로 했다. 이는 전산 장애와 관련한 배상 금액 중 역대 최대 규모다.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과 5개 디지털자산 거래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업비트는 계엄일 전산 장애와 관련해 596건에 대해 31억 4459만원을 배상할 예정이다. 빗썸은 124건의 전산 장애에 대해 3억 7753만원을 배상하기로 했다. 앞서 업비트는 지난 2022년 전산장애 50건에 대해 1147만1876원을 보상한 바 있다. 빗썸도 2023년에 29명에게 9495만915원을 보상했다.
업비트와 빗썸은 투자자와 배상 협의를 마무리 중인 단계로 알려졌다. 협의가 완료되면 배상액은 늘어날 수 있다. 두 거래소 외에 나머지 원화 마켓 거래소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은 해당 사항이 없었다.
지난해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자 비트코인 가격은 1억3000만원에서 8800만원까지 급락했다. 이용자가 거래소에 몰리면서 접속량이 급증하며 접속과 거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탓이다. 업비트에서는 일부 디지털자산 출금과 원화 입금이 취소되는 등 장애도 일어났다.
업비트는 평소 동시 접속자 수가 10만명이지만 비상계엄 이후 동시 접속자 수는 110만명 이상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빗썸과 코인원에도 각각 50만명 이상의 접속자가 몰렸다. 이에 업비트는 99분, 빗썸은 62분, 코인원은 40분 동안 장애가 일어났다.
금융당국은 당시 전산 장애와 관련해 지난 20일부터 거래소 현장 점검에 나서며 대책 마련 이행 여부를 확인했다. 금융감독원은 계엄 사태 이후 거래소들로부터 서버 증설, 클라우드 전환, 비상대응계획(BCP) 개선 등의 대책을 보고받아 왔다.
김현정 의원은 “디지털자산 투자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여전히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금융당국과 거래소는 전산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서버 증설과 비상대응계획 개선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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