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뉴욕 현지시간 22일(수요일)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넷플릭스 주가 급등
넷플릭스(Netflix)가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하며 수요일 뉴욕증시의 주가지수 선물이 상승했다. 넷플릭스는 유료 가입자 3억 명 돌파, 4분기 매출 및 순이익 기대치 초과라는 성과를 발표하며 주가가 14% 이상 급등했다. 이 회사는 히트작 오징어 게임(Squid Game)과 제이크 폴(Jake Paul)·마이크 타이슨(Mike Tyson) 경기와 같은 스포츠 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큰 실적 상승을 기록했다. 한편 유나이티드항공(United Airlines)도 4분기 실적과 긍정적 전망을 발표한 이후 주가가 3% 이상 상승했다. 화요일 다우지수는 500포인트 이상 상승했으며, S&P 500과 나스닥은 각각 0.9%와 0.6% 상승했다.
트럼프 정책 주목
트레이더들은 워싱턴의 움직임에도 주목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화요일 대중국 관세 10% 부과 가능성을 언급하며, 시행 시점을 2월 1일로 설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트럼프는 오픈AI(OpenAI), 오라클(Oracle), 소프트뱅크(SoftBank)와 공동으로 인공지능(AI) 인프라에 최소 5,000억 달러를 투자하는 ‘스타게이트(Stargate)’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소파이(SoFi)의 리즈 영 토마스는 “현재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 예상보다 강하지 않아 안도하고 있다”며 “하지만 관세 관련 추가 발표가 나올 경우 시장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AI 투자 프로젝트 발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오픈AI(OpenAI)의 컴퓨팅 용량 독점 제공자 지위를 잃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우선 협상권을 보유하며 파트너 관계를 유지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오픈AI와의 파트너십이 여전히 “유리한 위치”에 있음을 강조했다. 앞으로 오픈AI가 추가 컴퓨팅 용량을 필요로 할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먼저 제공 여부를 결정할 권한을 갖게 된다. 이번 관계 변화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발표한 ‘스타게이트(Stargat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공개됐다. 이 프로젝트는 오픈AI, 오라클(Oracle), 소프트뱅크(Softbank)가 참여하며, 미국 내 AI 인프라에 수백억 달러를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가지수 선물 상승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28%, 나스닥 선물 0.91%, S&P500 선물 0.47%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7.94로 0.10% 하락,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576%로 0.6bp 하락, WTI 선물은 배럴당 75.71 달러로 0.18%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