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팬덤과 웹3 기술이 결합해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아즈키(Azuki) 팀과 커뮤니티는 애니메이션 문화의 디지털 토큰화를 통해 팬과 창작자에게 실질적인 소유권과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애니메이션 산업을 재구성하고, 토큰화를 통한 팬덤을 강화하며 창작자들의 권리를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의 팬을 보유한 강력한 커뮤니티를 형성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팬과 창작자는 주로 소비자로서의 역할에 머물렀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애니메이터들조차 IP 소유권에서 배제되고 열악한 처우를 받아왔다. 아즈키의 공동 창립자인 자가본드(Zagabond)는 “애니메이션 팬덤의 에너지를 토큰화해 팬과 창작자들에게 그 권한을 되돌려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아즈키는 ‘애니메 코인(Anime Coin)’과 ‘anime.com’을 중심으로 웹3 기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애니메 코인은 팬들에게 소유권을 부여하는 디지털 자산으로, 팬들이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제작 및 배포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팬덤의 집단적 에너지를 모아 새로운 형태의 협업을 이끌어낸다.
웹3의 기술은 팬덤과 창작자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팬들은 토큰화를 통해 콘텐츠 제작에 직접 관여하고,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아즈키 홀더들은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토큰으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즈키 커뮤니티는 첫 번째 앤솔로지 애니메이션 에피소드를 통해 약 5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이를 전액 애니메이터들에게 전달했다. 이는 기존 산업 구조에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형태의 제작 지원 모델을 보여준다.
궁극적으로 아즈키 팀은 디지털과 현실을 아우르는 ‘애니메이션 네트워크 스테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물리적 공간(일본, LA 등) △온·오프라인 이벤트 △크리에이터와 팬의 협력 네트워크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문화 공동체다. 자가본드는 “웹3 기술을 활용해 팬덤의 에너지를 결집하고, 애니메이션 문화와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고 밝혔다.
애니메이션 산업과 웹3 기술의 융합은 창작자와 팬, 그리고 기술이 함께하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아즈키와 애니메 코인이 보여주는 혁신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가능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 이 기사는 2025년 01월 23일, 17:50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