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거래 대기 목록인 밈풀이 거의 비어 있는 상황이다. 이는 비트코인의 거래 활동이 급감했음을 의미한다. 비트맥스 리서치는 이를 엑스(옛 트위터)에 공유하며 투자자들의 주의를 끌었다. 크립토퀀트의 연구 책임자인 훌리오 모레노는 비트코인의 밈풀이 “사실상 비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거래 수수료도 1 사토시(vB) 수준으로 하락했다.
비트코인 보안 기업 카사의 공동 창립자 제임슨 롭은 이 현상이 비트코인의 “주권적 사용”이 낮아졌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롭은 비트코인 매수자들이 이를 개인 지갑으로 인출하지 않는 점을 지적하며 “사용되지 않은 거래 출력(UTXO) 수가 급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 활동 감소 원인에 대해 일부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HODL(장기 보유)’ 문화를 지적하며 △투자자들의 장기 보유 경향이 강하다는 주장과 △네트워크 발전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주장이 엇갈린다. 캐나다 비트코인 개발자 피터 토드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이 증가해 블록체인에 기록되지 않는 거래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의 거래 감소 원인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 이 기사는 2025년 02월 02일, 21:37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