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안드레아 윤 에디터] Cboe 글로벌 마켓(Cboe Global Markets)는 2월 3일(현지시간)주중 24시간 거래를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다고 코인텔레그라프가 보도했다. Cboe 글로벌 마켓은 세계 최대 파생상품 및 증권 거래소 중 하나다. 이 변화는 “전 세계 고객의 미국 주식 시장 접근성 확대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실제 자산(RWA) 토큰화 플랫폼이 전통적인 증권 시장의 대안으로 24/7 거래를 제공하면서 나온 결정이다.
Cboe의 북미 주식 부문 책임자인 올리버 성(Oliver Sung) 은 “특히 아시아 태평양 시장인 △홍콩 △일본 △한국 △싱가포르 △호주의 시장 참여자들이 미국 주식 거래에 더 많은 접근을 원한다는 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고 있다”고 말했다. 성은 또한 Cboe가 다른 시장에서 24시간 거래소를 운영한 경험이 있어 “미국 주식에 대해 24×5 거래 모델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boe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24시간 거래를 지원할 계획이지만, 주말에는 거래를 지원하지 않는다.
Cboe는 이미 특정 파생상품, 예를 들어 S&P 500 지수 옵션 및 글로벌 외환(Forex) 시장에 대해 거의 지속적인 거래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 거래 시간 연장에 대한 수요
다른 전통적인 미국 주식 거래소도 고객을 위해 연중무휴 거래를 제공하려고 시도 중이다. 지난해 8월, 24X 내셔널 익스체인지(24X National Exchange)는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지수펀드(ETFs)에 24/7 거래를 도입할 수 있는 증권 거래소를 개설하기 위해 미국 규제 기관에 수정된 신청서를 제출했다.
미국에서 코인베이스(Coinbase) 등의 현물 암호화폐 거래소는 연중무휴로 운영되지만, 암호화폐 ETF가 거래되는 증권 거래소는 동부 시간 기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만 거래를 처리한다.
한편,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인 RWA는 2020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암호화폐에 우호적인 규제 환경이 조성되면서 인기를 끌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분산형 거래소(DEX)는 RWA 토큰의 24/7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2월 3일 기준으로 RWA는 스테이블코인 가치를 제외하고 총 자산 보유자 8만2000명 이상에게 총 171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트렌 파이낸셜(Tren Financial) 보고서에 따르면, RWA는 2030년까지 50배 이상 성장할 수 있으며, 글로벌 30조 달러 시장 기회를 대표한다.
가장 인기 있는 RWA 펀드로는 △해시노트 단기 수익 코인(Hashnote Short Duration Yield Coin, USDY) △블랙록 USD 기관 디지털 유동성 펀드(BlackRock USD Institutional Digital Liquidity Fund, BUIDL) △프랭클린 온체인 미국 정부 머니 펀드(Franklin OnChain US Government Money Fund, FOBXX)가 있다. 2월 3일 기준 이들 토큰화된 머니 마켓 펀드는 총 3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1월 30일, 프라이빗 에쿼티 회사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Apollo Global Management)는 시큐어리타이즈(Securitize)와 협력해 토큰화된 프라이빗 크레딧 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