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TC) 시장이 기존의 4년 주기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상승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레이스케일 리서치(Grayscale Research)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시장의 성숙에 따른 주기적인 패턴 변화 가능성을 전망했다.
그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약 4년을 주기로 급등락을 반복했다. 이는 비트코인 반감기와 연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최근 시장 데이터는 기존 사이클과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레이스케일은 △비트코인 MVRV 비율 △온체인 거래량 △채굴자 지표 등을 분석한 결과, 현재 시장이 “중간 단계”에 있으며 추가 상승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특히 MVRV 비율이 여전히 2.6 수준으로 과거 사이클에서 정점을 기록했던 4를 넘지 않아 아직 가격 상승 여력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이제 제도권 금융에 편입되고 있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면서 기관투자자의 시장 참여가 확대됐다. 또한 2025년 새롭게 구성될 미국 의회가 암호화폐 규제를 명확히 할 가능성이 있어 제도권 수용이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그레이스케일은 이러한 변화가 비트코인 시장의 주기 변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즉, 기관투자자의 유입과 규제 명확성이 시장을 안정시키면서 장기 상승 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현재 상승장이 2025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나, 시장 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리스크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 이 기사는 2025년 02월 06일, 16:33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