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윤재] 레이어3(Layer 3)와 비오비(BOB. BUILD ON BITCOIN)가 공동으로 개최한 ‘레이어3 비오비 스페이스’에서 비트코인의 새로운 기회와 DeFi(탈중앙화 금융) 생태계 확장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스페이스는 이그나시오(Ignacio) 레이어3 BD 부사장이 진행했으며, 비오비의 커뮤니티 리드인 판카즈(Pankaj)가 함께 참여했다.
비트코인의 지배력 강화와 DeFi 기회
판카즈는 “비트코인의 지배력이 계속해서 강해지고 있다”며 “최근 ETF 승인과 기관들의 관심 증가로 인해 시장이 성숙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비트코인은 전통적으로 가장 신뢰받는 자산이지만, DeFi 생태계에서는 활용도가 제한적이었다. 이에 대해 그는 “비트코인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DeFi 확장이 어렵지만, 비오비가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비트코인을 이용한 다양한 실험이 진행 중이다. 오디널스(Ordinals) 및 BRC 프로토콜 등의 혁신이 등장했지만, UX(사용자 경험) 개선이 부족해 대중적 확산이 어려웠다. 이에 대해 판카즈는 “비오비는 비트코인 DeFi를 활성화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산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비오비의 하이브리드 L2 접근법
비오비는 현재 OP 스택(OP Stack)을 기반으로 개발된 유일한 비트코인 중심의 L2 네트워크다. 판카즈는 “베이스(Base), 크라켄(Kraken)과 같은 대형 플랫폼이 OP 스택을 채택하면서 네트워크 효과가 강해지고 있다”며 “우리는 EVM(이더리움 가상 머신) 사용자를 최대한 쉽게 유입시키고, 동시에 비트코인 DeFi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OP 스택은 체인들을 하나로 연결해 슈퍼체인을 만들려는 옵티미즘의 롤업 네트워크다.
또한, 비오비는 비트코인의 보안성을 활용한 ‘비트코인 시큐리티 체인’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비오비는 BitVM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BitVM은 중앙화된 중개인 없이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다중 체인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현재 비오비는 파트너사인 피암마(Fiamma)와 함께 BitVM을 테스트넷에서 검증 중이다.
바빌론(Babylon)과의 협업도 주목할 만하다. 바빌론은 비트코인 스테이킹 프로토콜로, 비트코인을 이용해 다른 PoS(지분 증명) 체인을 보호하는 방식이다. 판카즈는 “비트코인은 온체인에서 가장 강력한 담보 자산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PoS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레이어3와 비오비의 협업
레이어3는 7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크로스체인 소비자 허브로, 사용자들이 다양한 블록체인 환경을 탐색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그나시오는 “레이어3는 단순한 퀘스트 플랫폼이 아니라 온체인 활동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 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이어3와 비오비의 협업을 통해 사용자들은 비오비 네트워크에서 직접 퀘스트를 수행하며, Spice라는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Spice는 비오비 Fusion 생태계에서 활용되는 공식 포인트로, 레이어3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많은 유저들이 비오비의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레이어3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Cube 시스템도 비오비와 통합됐다. Cube는 레이어3 내에서 사용자의 온체인 데이터를 집계하여 전문성을 나타내는 NFT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특정 퀘스트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받으며, 보다 전문적인 온체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비트코인 DeFi의 미래
레이어3와 비오비는 비트코인을 단순한 저장 자산이 아니라, DeFi 생태계의 핵심 요소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판카즈는 “비트코인은 이미 1조 달러 규모의 자산이며, 이를 활용해 새로운 금융 상품을 만들고 더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레이어3와 비오비는 앞으로도 협력을 강화해 비트코인 DeFi를 확장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판카즈는 “비오비는 모든 사용자를 위한 플랫폼이며, EVM 사용자는 물론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까지 다양한 유저들이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레이어3와 비오비는 앞으로도 협업을 지속하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판카즈는 “아직 공개할 수는 없지만, 레이어3와 함께 매우 큰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며 기대감을 높였다.
▶ 블록미디어 리서처들이 쏙쏙 뽑아 전하는 시장 이슈 ‘아무거나 리서치’ 텔레그램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오비(BOB), 비트코인 금융 혁신 주도… 2025년 폭발적 성장 전망 | 블록미디어
빌드온비트코인(BOB), 비트코인(BTC) 디파이 생태계로 도약… 하이브리드 L2 비전 공개 | 블록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