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 기자] 비트코인은 기존 결제시스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 비트코인의 역설
비트코인은 발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희소성에 따른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감기와 함께 발행량이 줄어들수록 비트코인을 구입한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고 보유하려는 경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실제 유통되는 양은 점점 줄어들것입니다. 본래 사토시 나카모토가 의도한 비트코인의 이상과는 어긋날 것입니다. 이를 비트코인의 역설이라고 합니다. 또 비트코인 가격이 매우 큰 폭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매매 차익을 노린 거래에서 수익을 올릴 수도 놓칠수도 있습니다. 특히, 시장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투기 움직임이 지나칠 경우 가격 왜곡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비트코인을 통화로 인정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에너지소비
비트코인 트랜잭션에 엄청난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또 마이너가 많을 수록 한정된 에너지 사용이 증가할 것이란 지적 역시 비트코인이 해결해야할 과제입니다.
◆마이너 마이닝의 집중화
개인이 집단으로 운영되는 마이닝풀에 참여해 함께 마이닝을 진행하고 함께 보상을 나누는 마이닝 풀이 인기를 모으면서 특정 마이닝풀의 집중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됩니다. 하나의 그룹이 지배적이거나 어떤 그룹과 결탁할 경우 일부 마이너에 의해 부정한 거래나 블록도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확장성의 문제(블록 크기 문제, 확장성 문제)
비트코인의 최대 트랜잭션 처리건수는 7tps (거래 / s)입니다. 이것은 신용카드 VISA 평균 약 2,500tps 절정 약 4,000tps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고, 결제 서비스 paypal 평균 약 100tps과 비교해도 매우 부족합니다. 최대 거래건수의 한계는 블록에 현재 2MB라는 크기 제한이있는 것이 요인입니다. 해결책으로는 ① 단순히 블록의 크기를 늘리는 것. ② 거래데이터를 줄이기 ③ 비트코인의 블록 체인은 두고 다른 계층 레이어에서 거래를 진행하기 등이 있습니다. 추후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라이트닝네트워크 등이 각각의 방법으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커뮤니티의 합의 문제
비트 코인은 분산 네트워크입니다. 개발자 혼자나 마이너 단독으로는 비트 코인 네트워크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블록크기 처럼 확장성문제처럼, 비트코인의 사양을 변경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가를 두고 합의를 해야합니다. 물론, 비트코인은 오픈 소스로 누구나 프로그램 코드를 복사 할 수 있기 때문에 분열하고 “다른 비트코인 ‘을 만든다는 것도 가능하지만, 만약 그러면 비트 코인에 대한 신뢰도가 현저하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