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4-22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블록체인에서 시작해 스마트폰으로 끝나는 미래의 선거
아직 미국의 다음 대통령 선거가 2년 남짓 남았지만 나는 후보자들이 쏟아내는 독설들에 벌써부터 질릴 지경이다. 여기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뿐 아니라 민주당 후보들도 포함된다.
게다가 뮬러 보고서는 우리의 투표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대신 그 반대의 결과를 가져왔다. TV와 라디오가 러시아의 선거 개입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나는 부정투표와 외국인의 투표 등 모든 선거부정 히스테리를 방지할 수 있는 선거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
좋은 소식은 그러한 제도가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언젠가는 우리의 선거 과정을 부정으로부터 구할 것이라는 것이다. 나는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 시스템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것은 조작할 수 없다.
블록체인 방식의 투표제도가 조작이 불가능한 이유는 전체 투표 과정이 탈중앙화 되기 때문이다. 선거를 공정하고 안전하게 치를 수 있는 중앙기관이 없다는 얘기다.
대신 블록체인으로 모든 투표는 검증되고 정확성을 기한다. 게다가, 당신과 나조차도 그 결과를 정확하게 감시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당신의 목소리가 들리게 하고, 당신의 투표가 집계된 것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웨스트버지니아주는 이미 2018년 예비선거에서 블록체인(blockchain-secured) 방식의 인터넷 투표 시험운영에 성공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볼 정도의 시간이면 시민의 의무를 다 할 수 있다” – 스콧 워너 웨스트버지니아 주지사
투표는 모바일 기기로 실시하고, 투표자의 신원은 생체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검증했으며, 각 투표는 블록체인 리더와 제3자에 의해 “수치적으로” 검증됐다.
게다가 각 유권자는 자신의 표가 정말 개표되었는지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덴버에서는 해외 근무 현역 군인과 그 부양가족이 5월 지방선거에서 투표할 수 있도록 같은 블록체인 시스템을 사용할 예정이다.
덴버의 유권자 서비스 부국장 조슬린 부카로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이 기술이 현역 군인들과 해외 거주자들뿐만 아니라 전화기의 보조를 통해 독립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투표할 수 있는 장애인 유권자들을 위해 투표를 더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지금까지 총 30차례의 투표 성공 사례가 있었으며, 현재까지 실시된 가장 큰 규모로는 1만5000여 표의 투표가 실시됐다.
공정하고 간섭 없는 선거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몇 개의 진취적인 블록체인 회사들이 큰 수익의 기회를 놓고 경쟁하고 있다. 그리고 일단 한 회사가 투표 계약을 체결하면 수십 년 동안 그것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
한 회사는 도시, 자치단체, 주 및 연방선거의 기본 시스템으로 선택이 되기 위한 경쟁에서 분명한 선두에 있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다음 Weiss Crypto Investor에서 그것을 추천하는 이유다.
나는 이 회사의 주가가 치솟고 있으며, 초기 투자자들은 큰 수익을 올리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