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온체인 분석가 알리 마르티네즈(Ali Martinez)는 기술적 분석(TA)을 통해 TD 시퀀셜(TD Sequential) 지표가 엑스알피(XRP)의 조정이 끝났음을 시사하는 ‘매수 신호’를 보냈다고 분석헀다.
21일 핀볼드에 따르면 말리 마르티네즈는 전날 기술적 분석(TA)을 기반으로 XRP의 최근 상승세가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었다.
TD 시퀀셜은 자산의 역사적 가격 움직임을 분석해 추세의 강도를 측정하고 반전 가능성을 예측하는 지표다. 이 지표는 2월 중순부터 XRP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신호를 보내왔다. 실제로, 2월 18일과 2월 20일에 각각 ‘매도 신호’를 보냈으며, 이로 인해 XRP 가격이 $2.61에서 $2.52로, 또 $2.71에서 $2.65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XRP looks set for a rebound as the TD Sequential indicator flashes a buy signal on the hourly chart! pic.twitter.com/PYN6TuyI8W
— Ali (@ali_charts) February 21, 2025
마르티네즈는 이번 상승 랠리의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예측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2월 21일 기준 XRP의 주요 지지선과 저항선을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2.72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크며, 강한 저항선인 $2.81을 넘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가격인 $2.65에서 $2.72까지의 상승이 유력한 시나리오로 꼽힌다.
XRP, 2025년 강세장 다시 불붙을까?
XRP의 장기적인 상승 가능성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이후 XRP는 $3.30을 돌파하며 강한 상승세를 보였으나, 현재는 변동성이 둔화되고 좁은 가격 범위 안에서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분석가들은 XRP의 강세장을 전망하고 있다. 마르티네즈는 XRP가 멀지 않은 시점에 $48까지 상승할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2024년 말 다년간 지속된 대칭 삼각형 패턴을 돌파한 점을 근거로 $15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2024년 이후 XRP의 차트 패턴을 보면 연초부터 현재까지 가격 범위가 $2~$3.30 사이에서 형성되었고, 2월에는 $2.12~$3의 좁은 범위로 움직였다. 지난 7일 동안은 더욱 압축되어 $2.49~$2.80 수준에서 거래되며 강한 저항선을 형성했다. 이는 향후 강한 방향성 움직임이 나올 가능성을 시사한다.
XRP의 다음 큰 움직임, 무엇이 촉발할까?
그러나 XRP의 향후 방향성을 결정할 주요 요인이 기술적 분석만은 아닐 가능성이 크다. 2025년 들어 암호화폐 시장은 외부 요인에 강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딥시크(DeepSeek)’ 인공지능(AI) 출시 이후 시장이 하락세를 보였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새로운 관세 정책 발표 후에도 변동성이 커졌다.
XRP에 대한 최근 외부 및 규제 환경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브라질에서 세계 최초로 현물 XRP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되었으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도 XRP 기반 ETF 신청을 인정했다. 이는 직접적인 승인은 아니지만 시장에서는 XRP의 제도권 편입이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는 신호로 해석하고 있다.
결국 XRP의 향후 상승 여부는 △규제 완화 △거시 경제 환경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는 기술적 분석에 따라 상승할 가능성이 크지만, 장기적인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