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더리움이 대규모 업그레이드 ‘펙트라(Pectra)’를 도입한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 속도 및 확장성을 개선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목표를 가진다. 가스비 결제 방식 변화, 스마트 계약 실행 속도 개선, 검증인 보상 체계 개편 등이 포함된다.
펙트라는 기존 프라하(Prague)와 일렉트라(Electra) 업그레이드를 통합한 것이다. 실행 레이어(Execution Layer)와 합의 레이어(Consensus Layer) 모두를 개선하며, 20개의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을 포함한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스마트 컨트랙트 최적화, 검증인 관리 개선, 네트워크 확장성 강화 등을 목표로 한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 효율성을 증대하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선하며, 검증인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목적을 가진다. 특히 △스토리지 효율성을 높이고 △검증인 참여를 원활하게 돕는다. 펙트라는 이더리움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펙트라 업그레이드는 두 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는 2025년 4월에 사용자 친화적 기능을 도입하며, 2단계는 2026년에 기술적인 변화를 적용한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개선이 ETH 가격 상승으로 직결될지는 미지수이나, 네트워크 안정성과 확장성이 강화되면 더 많은 기관 투자자와 dApp 개발자가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펙트라 업그레이드는 이더리움의 미래 확장성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된다. 검증인 시스템 개편과 스마트 컨트랙트 최적화, 레이어 2 확장성 강화를 통해 효율성과 사용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이 기사는 2025년 02월 23일, 10:30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