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성우] 탈중앙 AI 클라우드 플랫폼 노드시프트(NodeShift)가 아카시 네트워크(Akash Network•AKT)와의 협력을 25일(한국시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고성능 AI 컴퓨팅 자원을 보다 쉽게, 확장 가능하며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 노드시프트, 아카시 네트워크 GPU 통합… AI 배포 단순화
노드시프트는 AI 에이전트 및 대형 언어 모델(LLM)을 손쉽게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아카시 네트워크의 GPU 자원을 통합한 ‘GPU 노드’를 출시했다. 이번 통합을 통해 사용자는 A100, H100, H200 GPU를 몇 번의 클릭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도 대규모 언어 모델 및 AI 에이전트를 배포할 수 있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노드시프트의 이번 결정은 △AI 및 머신러닝 작업에 필요한 GPU 자원 접근성 향상 △수요에 따른 유연한 확장 △복잡한 인프라 관리 간소화라는 고객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 아카시 네트워크, 분산형 GPU 공급으로 확장성·비용 효율성 강화
아카시 네트워크는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마켓플레이스로, NVIDIA H200, H100, A100 등 최신 GPU 하드웨어를 공급한다. AI 워크로드에 필요한 고성능 GPU 자원을 온디맨드 방식으로 제공하며,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성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노드시프트는 아카시 네트워크의 강력한 GPU 공급망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단순화하고 △대규모 GPU 자원을 제공하며 △통합 플랫폼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통합을 진행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 복잡성을 숨기고, 사용자가 익숙한 UI/CLI 환경을 유지하면서 GPU 자원을 쉽게 선택하고 배포할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 없이도 고성능 AI 컴퓨팅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통합은 △간편한 배포 △스토리지 연결 △가상 사설 클라우드(VPC) 집계 △보안 및 안정성 강화 △사용자 편의성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 간편한 배포: 사용자는 노드시프트의 UI/CLI를 통해 A100, H100 GPU 자원을 선택하고, 아카시 네트워크에서 GPU를 자동으로 조달받을 수 있다.
- 스토리지 연결: AI 학습 및 추론 작업에 필요한 대규모 데이터셋 및 모델을 저장하기 위해 GPU에 직접 스토리지를 연결할 수 있다.
- VPC 집계: 여러 GPU 자원을 단일 VPC로 집계해 분산 학습 및 추론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 보안 및 안정성: 분산형 네트워크 특성에도 불구하고, 각 고객의 배포 환경을 격리해 멀티테넌시(Multi-tenancy) 기반 보안을 강화했다.
- 사용자 편의성: 블록체인 지식 없이도 GPU 노드를 클라우드 리소스처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통합 관리 인터페이스를 통해 쉽게 배포하고 확장할 수 있다.
# AI 컴퓨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노드시프트와 아카시 네트워크의 협력은 분산형 컴퓨팅 네트워크를 기존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에 통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강력한 GPU 자원을 즉시 활용함으로써 대규모 AI 모델을 신속하게 학습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어 AI 및 LLM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직관적인 관리 계층에서 GPU 자원을 손쉽게 운영할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하고 복잡성을 크게 감소시켰다. 특히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복잡성을 사용자에게 드러내지 않아 AI 엔지니어와 개발자가 모델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아카시 네트워크의 탄력적인 분산형 자원을 활용해 글로벌 확장성도 강화됐다. 블록체인 전문 지식 없이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어 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지원하는 데 유리하다. 노드시프트는 “아카시의 GPU 자원을 통합함으로써 고객이 AI 혁신을 대규모로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며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통해 AI 및 머신러닝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