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외신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플로리다에서 진행되는 두 차례 재보궐 선거가 미국 하원에서 공화당의 다수석 지위를 좁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민주당의 승리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플로리다 제1 및 제6선거구 재보궐 선거에서 공화당 후보인 지미 패트로니스(Jimmy Patronis)와 랜디 파인(Randy Fine)은 각각 민주당 후보 게이 발리몬트(Gay Valimont)와 조시 와일(Josh Weil)을 상대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암호화폐 정치활동위원회(PAC)인 ‘디펜드 아메리칸 잡스(Defend American Jobs PAC)’로부터 총 150만 달러 이상을 지원받아 막바지 선거전을 펼치고 있다.
# 공화당 우세 지역에서 벌어지는 변화 가능성
4월 1일 플로리다 유권자들은 약 30년 만에 플로리다의 공화당 우세 지역을 민주당으로 전환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디펜드 아메리칸 잡스 PAC는 패트로니스와 파인을 위해 총 150만 달러에 달하는 미디어 캠페인을 지원했다. 이 PAC는 2024년 미국 선거 주기에 1억3100만 달러 이상을 투입한 페어쉐이크(Fairshake)의 계열사다.
플로리다 선거구들은 전통적으로 공화당 강세 지역으로 알려져 있지만, 민주당 후보인 발리몬트와 와일은 3월까지 각각 650만 달러와 1000만 달러를 모금하며 공화당 후보들을 앞섰다. 반면, 패트로니스와 파인은 각각 100만 달러를 모금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디펜드 아메리칸 잡스 PAC나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아메리카 PAC 등이 투입한 추가적인 미디어 자금은 포함되지 않았다.
# 하원 구도와 암호화폐 정책 영향
미국 연방하원은 두 명의 민주당 의원이 별세하고, 공화당 의원 두 명이 트럼프 행정부 합류를 위해 사임하면서 현재 네 자리가 공석이다. 만약 민주당이 기존 보유 의석을 지키고 플로리다의 두 의석을 확보한다면 하원의석은 공화당 217석, 민주당 218석으로 줄어든다. 이는 다수당 변경에는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입법과 정책 논의에는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의회에서 논의 중인 △시장 구조 법안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도 이번 선거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민주당 소속 미시간주 하원의원 시리 타네다르(Shri Thanedar)는 2024년 선거에서 암호화폐 PAC이 지원했을 가능성을 언급하며 정치 자금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어두운 자금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지 않는 한, 정치인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 향후 암호화폐 PAC의 행보
2024년 선거에서 친(親) 암호화폐 후보들이 대거 당선된 가운데, 페어쉐이크의 대변인 조쉬 블라스토(Josh Vlasto)는 “앞으로도 활동 강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어쉐이크는 기업 △코인베이스(Coinbase) △리플랩스(Ripple Labs) 등으로부터 수천만 달러를 지원받았으며, 2025~2026년 선거를 위해 1억1600만 달러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라스토는 4월 1일 재보궐 선거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지만, “1월 예비 선거 이후 [패트로니스와 파인을 위한 TV 광고 캠페인을 실시한 점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