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박솔] 과거에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업을 만들기 위해 수천 명의 인력과 막대한 자본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제 AI 에이전트(AI Agent)의 등장으로 소규모 팀도 단기간에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예를 들어, 구글은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지만 직원 수가 18만 명에 이르지만 만약 AI 에이전트를 활용한다면, 십분의 일 수준의 인원으로도 동일한 수준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 AI 에이전트: 업무 혁신을 이끄는 핵심 동력
AI 에이전트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업무를 대신 하는 AI를 의미한다. AI 에이전트가 처음 출시된 작년은 단순한 업무를 담당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AI 에이전트는 환경 분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자동 실행까지 가능할 정도로 고도화 되었다. 실제로 AI 에이전트는 미국의 대표 기업체에서 적극 활용되며 기업의 핵심 업무를 자동화하고 있다.
세일즈포스(Salesforce)에서 고객 서비스 응대 시간을 90% 단축시키는 등 시간 절약의 혜택을 봤다. 우버(Uber), 코카콜라(Coca-Cola) 등 다른 기업들 역시 생산 관리와 고객 응대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킴과 더불어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유럽의 핀테크 유니콘 기업 Klarna는 OpenAI의 ChatGPT 기술을 활용한 AI 고객 상담사를 도입해 하루 약 250만 건의 고객 요청을 처리하고 있다. 이 AI 상담사는 인간 상담원보다 2배 빠른 응답 속도와 25% 높은 정확도를 기록하며, 대규모 고객 지원 업무에서 인간의 역할을 상당 부분 대체하고 있다.
# AI 에이전트의 도전 과제: 막대한 컴퓨팅 자원 필요
AI 에이전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막대한 양의 GPU가 필요하다. 하지만 AWS, Google Cloud와 같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자체 자금으로 운영하는 스타트업은 이를 감당하기 힘들다.
# 아이오넷이 제공하는 탈중앙화 GPU 솔루션
분산형 컴퓨팅 네트워크(DePIN)는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아이오넷은 DePIN(Decentralized Physical Infrastructure)의 대표주자로, 전 세계 유휴 GPU 자원을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사용하지 않는 GPU를 가진 개인과 기업이 이를 대여하고 아이오넷의 네이티브 토큰($IO)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사용자는 값비싼 하드웨어를 구매할 필요 없이 저렴하게 컴퓨팅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 아이오넷 활용 사례: 산업 전반의 변화
이미 스타트업 생태계와 다양한 산업군에서 아이오넷을 활용한 사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로봇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인 XYZ 연구소(XYZ Labs)는 제한된 컴퓨팅 자원으로 대규모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아이오넷의 분산형 GPU 네트워크를 통해 기존의 클라우드 제공업체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확장 가능한 컴퓨팅 자원을 제공받아 AI 연구 프로젝트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다. 나아가 아이오넷은 AI 훈련 비용을 30%까지 절감하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개발에 필요한 비용 부담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AI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했다.
이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금융 모델링, 농업 분야 스타트업들에서도 아이오넷 생태계 활용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아이오넷의 GPU 자원을 필요 시 제공받아, 의료 이미지 데이터 처리 속도와 진단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비용 절감할 뿐만 아니라 더 효율적인 환자 관리가 가능해졌다. 금융 모델링 분야는 아이오넷의 GPU 네트워크를 통해 금융 모델링 및 분석을 확장하여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개선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 농업 분야에서는 아이오넷의 분산형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해 위성 이미지, 날씨 데이터 및 작물 분석을 효율적으로 처리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 물 사용량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바 있다.
# 아이오넷의 미래: 차세대 기술 선도
이처럼 아이오넷은 웹3 생태계에서 핵심 인프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가우라브 CTO는 “DePIN이 AI, DeFi, 스토리지 분야까지 확장되어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