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류재준] 이더리움(ETH) 기반의 합성 달러 프로토콜 에테나(ENA)는 4월 4일 스테이블코인 USDe와 sUSDe를 BNB 체인(BNB Chain)에 공식 론칭했다. BNB 체인은 다양한 디파이(DeFi)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배포를 위해 높은 확장성과 낮은 거래 수수료의 플랫폼을 제공한다. 에테나 자산은 BNB 체인의 대표 디파이 프로토콜인 △팬케이크스왑(CAKE) △비너스프로토콜(XVS) △펜들(PENDLE)과 연계되며 활용 범위가 크게 확장됐다.
USDe has officially launched on @bnbchain ????
USDe and sUSDe go live on @PancakeSwap, @VenusProtocol, and @pendle_fi BNB deployment
Users can swap, lend, and save with Ethena assets on BNB Chain pic.twitter.com/7lNteUrTxs
— Ethena Labs (@ethena_labs) April 4, 2025
BNB 체인은 스마트컨트랙트 기반 레이어1(Layer1) 네트워크 중 세 번째로 큰 생태계로, 일간 수백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활발한 개발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에테나는 “BNB 체인 론칭를 통해 에테나 자산의 활용 범위를 확장하고, 사용자들은 파트너 디파이 프로토콜을 통해 보상과 수익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팬케이크스왑에서는 USDe/USDT, sUSDe/USDe 거래 쌍이 추가됐으며, 유동성을 제공하는 사용자는 거래 수수료 외에도 30배의 에테나 보상과 CAKE 토큰을 받을 수 있다. 비너스 프로토콜에서는 거버넌스 최종 승인 후 USDe와 sUSDe 예치 및 담보 활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예치 시 각각 20배, 5배의 에테나 보상과 sUSDe APY가 주어진다.
펜들에서는 sUSDe를 활용한 변동 및 고정 이자 수익 전략을 펼칠 수 있다. YT(이자 토큰) 보유자는 30배 에테나 보상과 sUSDe APY를, 유동성을 제공하는 사용자는 SY(표준화 수익 토큰) 풀에서 30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향후 펜들의 PT(원금 토큰)를 비너스 담보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에테나(ENA)란?
에테나의 USDe는 이더리움 기반 델타-중립 전략으로 만들어진 합성 달러다. 테더(USDT), 유에스디코인(USDC)과 같은 유동 스테이블코인과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솔라나(SOL) 등 현물 자산을 담보로 설정하고 이와 동등한 수준의 숏 포지션을 통해 가격 안정성을 유지한다. 이때 담보 자산은 온체인에서 오프-익스체인지 커스터디 방식으로 관리돼 거래소 리스크 노출을 줄인다.
USDe 민팅은 화이트리스트 이용자가 약 100달러 상당의 스테이블코인을 제공하면 동등 수량의 USDe를 즉시 발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발행 및 상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슬리피지와 실행 비용은 포함되며, 에테나는 이 과정에서 별도 수익을 취하지 않는다.
에테나는 프로토콜 수익을 △파생 포지션 펀딩 및 베이시스 스프레드 △유동 스테이블 담보 자산 수익 △스테이킹 이더리움 보상에서 확보한다. 특히 2024년 평균 펀딩 수익률은 비트코인이 11%, 이더리움이 12.6%에 달했으며, sUSDe APY는 평균 18%를 기록했다.
에테나는 프로토콜 내 △스마트컨트랙트 리스크 △거래소 카운터파티 리스크 △시장 리스크 등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해 다중 플랫폼 전략과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USDe와 sUSDe는 현재 스테이블코인 브릿지 프로토콜 스타게이트(STG)를 통해 BNB 체인으로 이동할 수 있다.
▶ 블록미디어 리서처들이 쏙쏙 뽑아 전하는 시장 이슈 ‘아무거나 리서치’ 텔레그램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