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ck Han 에디터] 시카고옵션거래소(CBOE)가 새로운 비트코인 선물 상품을 이달 28일 출시할 예정이라고 8일(현지시각)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번 선물은 반에크의 비트코인 전략 ETF(XBTF)와 연동된 현금 결제 방식으로, 규제 당국의 승인만을 남겨두고 있다.
이번에 선보일 FTSE 비트코인 선물 상품은 XBTF와 마찬가지로 FTSE 비트코인 지수 가치의 10분의 1을 나타내며, 매월 마지막 영업일에 결제된다. 해당 상품은 CBOE가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의 지수 자회사인 FTSE 러셀(FTSE Russell)과 협력해 처음으로 선보인다.
CBOE는 이번 신제품이 최근 출시된 △비트코인 옵션 상품 △Bitcoin US ETF 지수 옵션(CBTX) △Bitcoin US ETF 지수 옵션(MBTX)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캐서린 클레이(Catherine Clay) CBOE 글로벌 파생상품 책임자는 “이번 출시 시점은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시장 참여자들이 보다 자본 효율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암호화폐 노출을 관리하려는 욕구가 커지는 가운데 이뤄졌다”고 말했다.
CBOE는 1973년 설립 이후 세계 금융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 잡아왔으며, 2017년 12월 10일 처음으로 비트코인 선물을 출시한 바 있다. 이후 CBOE는 암호화폐와 전통 금융 간의 간극을 좁히며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2월, 평일 동안 24시간 거래를 도입할 계획을 발표하며 이러한 노력을 더욱 구체화했다.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도입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선물은 여전히 암호화폐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논의되고 있다. 3월 말에는 비트코인 선물 레버리징으로 인해 미결제약정 규모가 100억달러로 감소하기도 했다.
암호화폐 관련 파생상품은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3월 코인베이스가 미국 거주자를 대상으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선물 24시간 거래를 제공할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달 싱가포르거래소(SGX)가 2025년 하반기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을 출시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CBOE의 이번 신상품 출시는 비트코인 선물 시장의 지속적 성장과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