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더리움 공동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최근 펌프펀(Pump.fun) 같은 프로젝트에 대해 부적절한 사회적 철학에서 비롯된다고 비판했다. 부테린은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의 방향이 종종 개발자의 의도와 철학을 반영한다며, 프로젝트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이 개발자의 가치관에 따라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부테린은 이더리움의 장기적 비전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칭찬했다. 특히 △레일건(Railgun), △파캐스터(Farcaster), △폴리마켓(Polymarket), 그리고 △메시징 앱 시그널(Signal)을 대표적인 예로 들며 긍정적인 개발 사례로 소개했다. 반면, 실패한 플랫폼들인 펌프펀(Pump.fun), 테라/루나(Terra/Luna), FTX 등을 암호화폐 산업에서 지양해야 할 사례로 지적했다.
특히 레일건은 사용자가 자신의 자금이 불법적인 출처에서 나오지 않았음을 증명하면서도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발전된 ‘프라이버시 풀(Privacy Pools)’을 제공한다. 이는 부테린이 공동 개발한 시스템이다. 또, 부테린이 칭찬한 탈중앙 소셜 네트워크 프로토콜 파캐스터와 암호화폐 기반 예측 플랫폼 폴리마켓도 상기됐다. 과거 부테린은 폴리마켓이 단순히 선거 베팅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의사결정을 개선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부테린은 중앙화에 관심 없는 사람이라면 경량 클라이언트(light client)나 계정 추상화를 추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더리움의 혁신들이 개발자들의 헌신에 크게 의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의 약 80%가 특수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를 개발하는 사람들의 윤리적 틀이 네트워크의 형태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 이 기사는 2025년 04월 14일, 07:19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