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프로필 사진을 지브리 화풍으로 바꿔주는 이미지 생성 기능이 인기를 끌면서 챗GPT의 한국 일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다운로드 당 매출은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높은 2위를 차지했다.
15일 센서타워 조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 인공지능(AI) 앱 시장은 크게 성장했다. 이 기간 동안 약 1700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이는 이미 지난해 전체 다운로드 수의 약 35%에 달하는 수치다. 매출 또한 약 2500만 달러(약 355억 2000만원)를 기록하며 지난해 전체 매출의 약 32% 수준을 보였다. 그 중심에는 단연 ‘챗GPT’가 있었다.
특히 오픈AI가 지난 3월 25일 ‘GPT-4o 이미지 생성’ 기능을 선보인 이후, 한국에서 챗GPT는 역대 최고 일매출을 경신했다. 이 기능은 간단한 프롬프트 입력만으로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한국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자신의 사진을 지브리 스타일로 변환해 SNS(소셜미디어)에 공유하거나 메신저 프로필로 활용하는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이런 열기에 힘입어 지난 3월 31일 한국에서 챗GPT는 해당 기능 도입일 대비 2.5배 이상 증가한 역대 최고 일매출을 기록했으며, 올해 현재까지 한국 시장 AI 앱 다운로드와 매출 순위 모두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챗GPT의 전 세계 누적 인앱구매 매출은 약 10억 달러(약 1조 4205억원)에 달했다. 매출 기준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36.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독일이 5.6%로 2위, 일본이 5.5%로 3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4.7%의 비중으로 4위에 올랐다.
다운로드 수 기준으로는 한국 시장이 글로벌 매출에서 4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7억 건이며, 국가별 다운로드 비중은 미국이 12.1%로 가장 높았고, 인도(11%), 브라질(5.4%), 독일(4.1%) 순이었다.
다만 한국의 다운로드 당 매출은 약 3.8달러(약 5400원)로, 미국 4.1달러(약 5825원 )에 이어 주요 시장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 사용자들의 높은 구매력과 유료 AI 서비스에 대한 적극적인 수요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챗GPT 웹사이트 방문자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 8일에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국내 웹사이트 방문 순위 5위에 오르는 등 웹과 앱 전반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