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은서 기자] BNB체인이 기존의 1억달러 규모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직접 토큰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한다고 밝혔다.
19일(현지 시각)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이번 변경은 기존의 밈코인, 디파이(탈중앙화금융), 인공지능(AI), 게임 토큰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한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이 기대만큼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BNB는 체인 생태계에서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같이 결정했다.
BNB 체인은 당초 2024년 3월, 중앙화 거래소(CEX)에 BNB 체인 기반 토큰 상장을 장려하기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온체인 유동성을 강화하고 시장 기반을 다지는 것이었으며, 프로젝트들은 상장 등급에 따라 보상을 받는 구조였다. 주요 거래소는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업비트 등이었으며, 2~3티어에는 크라켄, 바이빗, OKX, 비트겟, MEXC, 게이트아이오, 쿠코인, 크립토닷컴 등이 포함됐다. 보상 규모는 1만달러부터 최대 50만달러까지였다.
BNB 체인에 따르면, 3주간의 파일럿 프로그램 이후 받은 피드백을 통해 이 모델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평가가 나왔고, 이에 따라 접근 방식을 변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존처럼 거래소 상장을 통한 인센티브 대신, 이제는 성과가 좋은 프로젝트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시가총액 100만달러 이상, 일평균 활성 트레이더 300명 이상, 또는 총예치자산(TVL) 2000만달러 이상인 프로젝트는 ‘적격 풀’에 들어갈 수 있다. 여기에 보안성 등 다른 기준도 함께 적용되며, 선정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BNB 체인 재단이 10만달러 상당의 토큰을 직접 구매하게 된다.
BNB 체인은 “재단은 토큰 구매 시기와 구매된 토큰의 처리 방식에 대한 재량권도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BNB 체인 네이티브로 100% 구축된 토큰, 또는 다른 체인에서 성공적으로 마이그레이션한 토큰을 대상으로 한다. 최근 디파이, AI, 웹3 게임, 밈 분야에서 개발자 활동이 급증하면서 BNB 체인에는 신규 프로젝트들이 다수 유입되고 있다.
현재 BNB 체인에 새로 합류한 프로젝트로는 인프라 프로젝트 Quex Tech, 결제 솔루션 Crypto Use, AI 기반 웹3 런치패드 BNB4.AI, 오라클 데이터 기반 예측 시장 Market.Win 등이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