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암호화폐 정보 플랫폼 코인게코(CoinGecko)가 2025년 2월 20일부터 3월 10일까지 익명으로 진행한 ‘암호화폐와 AI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절반가량이 AI 에이전트가 암호화폐 거래 및 투자에서 인간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 크립토폴리탄에 따르면 답변자 중 절반은 아직 AI가 시장에서 인간에게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고 보고 있어 의견이 분분했다.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2632명의 참가자 중 51%는 장기 보유를 하는 암호화폐 투자자였으며, 26%는 단기 보유를 중심으로 하는 트레이더였다. 또한 참가자들 중 53%는 암호화폐에 처음 진입한 주기(first cycle)에 있었으며, 34%는 두 번째 주기에, 나머지는 8년 이상 경험을 가진 베테랑이었다.
# 암호화폐 거래에서 AI가 더 나은 성과 낸다? 신뢰와 의심 공존
코인게코는 보고서에서 AI가 단기 암호화폐 거래에서 인간을 종종 능가할 것이라고 보는 응답자가 26.7%였고, 항상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예상한 응답자는 22%였다고 전했다. 장기 거래에서도 AI가 종종 인간보다 우수할 것이라고 본 사람은 23.6%, 항상 더 나을 것이라고 본 사람은 23%였다.
전체적으로 48.7%의 참가자는 암호화폐 거래에서 AI가 인간보다 더 수익을 낼 것이라고 믿었으며, 이는 46.6%가 암호화폐 투자에 AI의 우위를 점친 의견보다 약간 높았다. 반면 AI 에이전트가 암호화폐 시장에서 인간보다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경우가 “가끔”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그 비율은 거래에서 29.3%, 투자에서는 28.3%로 나타났다.
그러나 코인게코는 “암호화폐 AI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소 5명 중 1명은 AI가 거래와 투자에서 대부분 인간에게 패배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실제로 응답자 중 13%는 AI가 거의 인간보다 나은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 봤으며, 9%는 절대 이길 수 없다고 답했다. 투자 측면에서도 비슷한 비율로 AI를 신뢰하지 않는 입장이 나타났다.
# AI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관리, 아직은 신뢰 부족
코인게코는 설문 응답자의 37.5%가 AI로 암호화폐 지갑을 관리하는 것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AI를 신뢰한다고 답한 비율은 약간 낮은 34.5%였으며, 27.9%는 중립적인 입장을 보였다.
흥미로운 점은 87.1%의 설문 응답자가 AI가 자신의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의 10% 이상을 관리하도록 맡길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이는 AI 기술의 안전성이나 보안성에 대한 의문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사용자들이 이 신기술에 큰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35.9%는 AI가 자신의 포트폴리오의 60% 이상을 관리하도록 신뢰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14.5%는 포트폴리오 전부를 AI가 관리하도록 맡길 의향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12.9%는 자신의 암호화폐를 전혀 AI에 맡기지 않겠다고 답했다. 코인게코는 “약 8명 중 1명은 AI를 전혀 신뢰하지 못하거나, AI보다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처럼 AI의 암호화폐 거래 및 투자 관리의 미래에 대한 신뢰와 회의의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들의 관심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