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5-20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비트코인은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60%나 급등했다. 하지만 컨센선스 참석자들을 진정으로 사로잡은 것은 기술이다.
나이가 들수록, 나는 내가 아직 얼마나 더 많이 배우지 못했는지를 깨닫게 된다. 그래서 나는 비좁은 3등석을 타고 대양을 건너 다닌다.
나의 최근 학습 여행 목적지는 지난 주 뉴욕에서 열렸던 세계 최고의 블록체인, 암호화폐 행사 2019 컨센서스 컨퍼런스였다.
세계 최대 기업의 최고 기술 책임자들부터 머리카락을 보라색으로 물들인 사이버 펑크까지 우리 생애에서 가장 중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혁명 중 하나를 진지하게 이해하려는 모든 사람들이 그곳에 있었다.
뉴욕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중국, 일본, 한국, 호주, 인도,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러시아, 에스토니아, 브라질, 칠레,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전세계의 연사와 참석자들이 모여들었다.
모든 사람들이 흥분했고,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금년에 암호화폐 가격이 2019년 첫 5개월 동안 100%까지 치솟는 등 불꽃이 튀었다. 그리고 최근 비트코인이 8000달러를 돌파하면서 타당성이 입증됐다고 느낀 암호화폐 매니아들의 열정적인 에너지는 엄청났다.
사실, 암호화폐 가격은 컨센서스 컨퍼런스로 이어지는 몇 주 동안 종종 더 높게 움직였다. 예를 들어 컨센서스 2017은 5월 13-15일에 열렸고 비트코인은 행사 기간 동안 60%나 급등했다.
이는 전례가 상당히 드문 일이다. 이번에도…
나는 여러 차례 암호화폐/블록체인 행사에 가 본 적이 있다. 이번에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마이크로소프트, IBM, 아마존 웹 서비스, eBay, 씨티그룹, 피델리티, 엑센츄어, 딜로이트 컨설팅, 인도 기술 선도업체인 타타컨설턴스 등 주류 대기업들의 존재였다.
물론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스타트업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이 대기업들의 존재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얼마나 주류화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게다가, 참석자들 사이 뜨거운 열기는 암호화폐의 사용이 아닌 블록체인의 수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그렇다, 회의의 초점은 암호화폐 자체보다는 모든 암호화폐의 배경이 되는 기술에 있었다.
[우리의 120개가 넘는 암호화폐 랭킹 참조 https://weisscrypto.com/en/coins]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모든 비즈니스 세계와 모든 산업, 즉 은행, 보험, 금융, 부동산, 전기, 의료, 교육, 농업, 정부 부문에서 수용되고 있다. 그리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영자들은 여기에 많은 돈을 쓰고 있다.
딜로이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객 중 49%가 2019년 블록체인 이니셔티브에 100만~1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가 확인한 가장 큰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공급망과 디지털 기록에서부터 고객의 디지털 신분과 결제까지, 한가지 분명한 것은…
블록체인은 거대하며… 날이 갈수록 더 커진다.
그렇다고 해서 암호화폐 자체를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내 동료 후안 빌라베르데는 그의 연구와 강력한 Weiss Crypto 등급을 바탕으로, 선택된 소수의 사람들에게 설득력 있는 사례를 만들었다. 수요일에 어떤 것을 사고, 피하고, 볼 것인지 그의 기사를 꼭 읽어라. (여기에서 후안의 것과 나의 가장 최근 기사를 찾을 수 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블록체인 혁명으로 안내하는 기업의 주식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당신이 좋아하는 코인이 어떻게 등급이 매겨지는지 보기 위해 Weiss Crypto Ratings 사이트에서 시간을 보내기를 권한다. 당신은 우리의 무료 조사 목록과 같은 무료로 제공되는 가치있는 정보와 도구들을 발견할 것이다. 어떤 코인을 추적하고 싶은지 알려주면 등급이 바뀔 때마다 e-메일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이 WeissCrypto.com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