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June-3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우리는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코어로직(CoreLogic)을 소유했다. 이제는 매도를 추천한다. 미국 법무부가 코어로직의 부동산 산업에 대한 MLS(Multiple Listing Service) 데이터 처리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코어로직의 수석 법률 고문인 아놀드 핑크스톤이 방금 사임했다는 것도 위험 요인이다. CLGX로 거래되는 코어로직의 모든 주식 매도를 권한다.
나머지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추천한다.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BLOK)
비트코인이 10,000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다. 블록체인 ETF와 비트코인의 상관관계는 가장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가BLOK 주식에게는 좋은 소식이라 볼 수 있다. 6월 24일 기준 BLOK는 인상적인 25%의 상승률을 보였다.(기준 가격은 작년 12월 31일 종가인 14.77달러이다). 계속 보유하기를 추천한다. 새로운 구독자가 있다면 투자 가용 자산의 8%를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를 구입하는데 배분하기를 추천한다.
디지털 서명 소프트웨어 도큐사인(DOCU)
도큐사인(DOCU)은 한 분기 동안 높은 수익을 냈지만 예상하지 못한 신규 가입자 증가세 둔화를 겪었다. DOCU는 주당 7센트, 2억 1천 4백만 달러의 매출을 냈다. 월가의 예상치를 3센트 초과한 수치다. 전년 대비 37% 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 역시 월가가 예상했던 것보다 560만 달러 더 많았다. 반면 가입자 수는 36% 증가에 그쳤다. 월가 예상치 37%를 1% 하회했다. 하루 동안 두 자릿수 손실을 기록했던 DOCU는 48달러까지 하락했다가 52달러까지 반등했다. 이는 투자자들이 36%라는 수치에 꽤 만족하고 있다는 증거다. 역시 보유를 추천한다. 투자 가용 자산의 5%를 DOCU 매수에 배분하기를 추천한다.
HIVE 블록체인 테크놀로지(HVBTF)
공매도가 급증하거나 급감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공매도 주식수가 지난 6월 69만 5400건에서 62만 1900건으로 줄었다. 10.5% 감소세다.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HIVE의 비관론자가 줄고 가격 상승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억하시겠지만 약간의 혼란은 있었다. 지난 5월 HIVE의 최대주주였던 제네시스 마이닝이 HIVE에 값싼 전기 요금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했기 때문이다.(만일 HIVE 최고경영자와 나의 인터뷰를 놓쳤다면 http://bit.ly/FHVIDEO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호에서 언급했듯 당신이 암호화폐의 미래를 믿는다면 HIVE의 주식을 계속 보유하기를 추천한다. 새 구독자는 투자 가용 자산의 5%를 HIVE 매수에 쓰기를 추천한다.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
IBM은 Red Hat 인수를 마무리 짓고 있다. Red Hat은 아직 자체 수익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는데, 지난 분기 훌륭한 성적을 거뒀다. Red Hat은 지난 분기 주당 1달러의 수익을 냈다. 매출은 9억 3410만 달러를 기록했다. 월가 예상치였던 주당 86센트의 수익, 9억 3158만 달러의 매출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IBM과의 시너지 효과는 반영되지 않은 수치다. 올 연말 쯤에는 이 이슈 또한 반영 될 것으로 예상된다. IBM은 또 주주들을 대상으로 주당 1.62달러의 배당금을 6월 10일자로 지급했다. 보유를 추천한다. 새 구독자는 투자 가용 자산의 5%를 투자하기를 추천한다.
JP모건 체이스(JPM)
거의 매일 디지털화가 되고 있는 비지니스의 세계에서 JPM은 정말 잘 하고 있다. JPM은 은행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5000만 명 이상의 고객들을 가지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370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수치다. Wells Fargo는 2980만, 씨티그룹은 1900만 명에 불과하다.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통한 자동화는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그것은 고객들을 모으는 중요한 첫걸음이다.JPM은 블록체인에 있어서 선도적인 은행가라고 할 수 있다. 와이스 레이팅스 크립토 인베스터 서비스에서 가장 어리고 성장가능성이 큰 종목이다. 지속해서 보유를 추천한다. 새 구독자는 투자 가용 자산의 5%를 사용해 매수를 추천한다.
마스터카드(MA)
당신이 가진 주식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소식은? 52주 최고가다. 이달 초 마스터카드에 일어난 일이기도 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마스터카드의 전세계 사업이 잘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분기 미국을 제외하고 전세계 사업 영역에서 100% 이상의 연간 성장세를 보였다. 지속해서 보유를 추천한다. 새 구독자는 5%의 자산을 투자하기를 권한다.
나스닥(Nasdaq)
나스닥에서 더 많은 자금이 거래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건 당연한 논리다. 규제된 주식 투자의 영역에서 거래소는 거래량이 많으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지난 5월 나스닥은 미국 투자자들이 나스닥에서 총 318억 주를 거래했다고 밝혔다. 연율 16.2%의 성장세다. 미국 옵션 거래 기준으로는 10% 성장세다. 기술주가 성장하면서 나스닥도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여기에 나스닥은 주당 47센트의 배당금까지 지난 6월 28일자로 지급했다. 6월 14일까지 나스닥을 보유한 투자자는 배당금을 지급받은 것이다. 보유를 추천한다. 새 구독자는 5%의 자산을 나스닥에 투자하기를 권한다.
Nvidia(NVDA)
엔비디아는 볼보와 차세대 자율주행차 구축에 있어서 협력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볼보는 엔비디아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무인 상업용 트럭을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다. 구체적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엔비디아에게는 엄청난 소식이다. 엔비디아는 또한 팩카(PACCAR) 그룹과도 협업하고 있다. 자율 주행 솔루션을 운송 회사에 판매하는 협상도 진행중이다. 엔비디아의 자동차 사업주는 지난 분기 1억 6600만 달러의 매출을 낳았다. 연간 14% 성장세다. 볼보와의 협약이 더 큰 매출을 낳을 것으로 기대한다. 보유를 추천하며 새 구독자 역시 5%의 자산을 투입해 매수를 권한다.
오버스탁(OSTK)
패트릭 번 오버스탁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5월 50만 주의 자사주를 매도했다고 밝힌 이후 오버스탁의 주가는 2배 넘게 하락했다. 50만 주의 주식은 그가 가진 총 사잔의 15% 규모였다. 주식을 매각한 이유는 차익 실현 때문이었다. 그는 “개인적 자산 관리 목적으로 주식을 매각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메디치 랜드 거버넌스(Overstock 자회사)와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하기로 한 개인적인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주식을 매매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에야 10만 달러라는 연봉 계약을 했고 그 전에는 제대로 월급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월급 대신 받은 자사주를 매각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주식 매도가 ‘경고’로 여겨져서는 안되는 이유다. 계속해서 보유를 추천한다. 새 구독자는 5%의 자금을 오버스탁에 투자하기를 권한다.
스퀘어(SQ)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 급증은 비트코인과 페이스북을 통해 나타났다. 스퀘어는 직불카드, 개인간 결제 시스템, 기업 대출, 비즈니스 중심 결제, 비트코인 지갑,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 등 다양한 전자 결제 옵션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실제로 스퀘어의 캐시앱은 인기면에서 페이팔의 벤모를 앞질렀다. 계속 보유하기를 권한다.새 구독자는 5%의 자금을 스퀘어에 투자하기를 권한다.
번역/정리=신지은 앵커